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는 앞으로 기후·대기분야를  포함한 환경부서의 조직진단 시 '과' 단위로 격상하고 시민안전실 조직확대를 신중히 검토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강대길 의원의 서면질문에 대해 16일 "기후·대기분야 업무는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생태환경도시를 지향하는 시로서도 중요한 사항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향후 관계부처의 조직변화와 울산시의 조직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기후·대기 분야를 포함한 여타 환경부서의 조직진단 시 '과' 단위 격상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강 의원은 지난 13일 "시민들의 삶의 질 개선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환경녹지국의 조직 진단을 통해 기후변화담당과 대기환경담당을 연계시켜 대기정책담당조직을 '과' 단위로 격상해 좀 더 적극적으로 시민   요구에 부응할 의향이 없는지"를 서면질문했다.

 울산시는 기후·대기분야 담당 조직에 대해 "울산시는 광주와 대전에 비해 직제는 작지만 정원은 오히려 많이 배치했으며, 2016년 정부합동평가 재비산먼지 저감 실적분야에서 특·광역시 중 1등을 차지 할 정도로 기후·대기분야 이슈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답했다.

 아울러 안전도시 울산을 위한 시민안전실 조직 확대에 대한 질문에는 1과 2담당 19명으로 시작한 관련 조직이 현재는 1실 4과 13담당 72명으로 확대될 정도로 안전도시 울산을 만들기 위해 안전 및 재난관리분야 조직을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또한, 재난  안전분야의 특수성을 고려해 원자력안전사고와 산업단지의  화학사고 등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광주와 대전에는 없는 원자력산업안전과와 소방본부 안전구조과에 화학사고에 대응하기 위한 특수화학구조담당(16명) 등의 재난안전조직을 운영하고 있을 뿐 아니라, 2017년도 상반기에 울주군의 해양원전과를 원자력안전 전담부서로 강화할 계획이며 방사능방재센터 설립 등 지역의 재난방재 인프라의 확충을 위해 관련 부처와 긴밀히 협의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울산시는 앞으로 지역의 특수성을 감안해 화학안전사고, 원자력안전사고, 지진 등의 재난에 대비하기 위해 전문조직의 보강을 비롯해 시민안전분야와 전문 특화된 재난관리를 위한 효율적 조직운영 방안을 다각도로 신중히 검토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김잠출기자 uskjc@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