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역 조선업 불황의 여파로 일자리를 잃거나 임금체불 문제를 호소하는 외국인 근로자들이 늘고 있다.

 14일 울산 동구 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에 따르면 최근 이곳을 찾은 외국인 근로자 상담 건수가 전체의 약10.9%를 차지했다. 이는 2015년 8.4%보다 2.5% 증가한 수치다.
 특히 조선업 불황의 직격을 맞은 지난해 상반기에는 전체 상담의 40% 이상을 외국인 근로자자들이 차지했다.
 이들 외국인 근로자 대부분은 조선업 종사자로, 일자리를 잃거나 임금을 제대로 지급받지 못해 센터를 찾았다.
 네팔에서 온 A씨는 지난해 6월 미포조선의 한 하청업체로부터 해고 통지를 받았다.

 이후 업체는 폐업 신고를 하고 새로운 업체가 이를 승계했지만 A씨는 불황의 여파로 고용 승계에서 제외됐다.
 고국으로 돌아갈 사정이 여의치 않았던 A씨는 상담을 통해 울산에 터를 잡기를 원했지만 일자리가 없어 결국 타 지역으로 가야만 했다.
 스리랑카에서 건너온 B씨는 업체가 폐업하며 임금이 체불됐다.
 한국어에 서툴렀던 B씨는 어려운 법률 용어나 제도 등을 알지 못해 업체 측에 제대로 항의하지 못했다.

 B씨는 상담을 통해 노동부에 진정을 넣고 업체로부터 돈을 받을 수 있었지만 새로운 일자리를 찾지 못해 한국을 떠나야했다.
 외국인 근로자는 3개월 내 취업이 증명되지 않으면 체류기간이 남아도 출국조치 되기 때문이다.
 B씨처럼 일자리를 잃은 외국인 근로자들 중 출국조치를 피하기 위해 신고하지 않는 경우도 다반사다.
 이들은 결국 불법 체류자로 전락하는 경우도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조홍래기자 usjhr@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