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 울주군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핵심 시책사업으로 추진 중인 '에너지융합 일반산업단지'이 분양 절벽에 직면했다.
 올 1월부터 현재까지 접수된 분양신청은 14개 업체 24필지였으나 실제 분양계약 실적은 4개 업체 6필지에 그쳤다.
 당초 분양을 희망한 14개 업체 중 10개사가 사실상 분양 신청을 철회한 상황이다.
 전체 분양물량 77필지 중 주인을 찾은 공장용지는 전체 4.7%에 불과한 데다 경제 상황 변화의 조짐도 나타나지 않아 분양 절벽사태의 장기화가 우려된다.

 조성원가에 못미치는 파격적인 분양가에다 전국 최초 투자선도지구 지정이라는 특례 조건에도 불구하고 장기화하는 경제 불확실성으로 인해 기업들이 극도로 투자를 꺼리고 있는 탓이다.
 문제는 사업 시행자인 울주군이 에너지융합 산단의 분양 절벽을 타개할 뾰족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울주군이 에너지융합 산단 분양 저조를 타개하기 위해 지난 24일 기업인들을 군청으로 초청해 간담회까지 열었으나 기업인들의 투자를 이끌어낼 마땅한 유인책은 제시하지 못했다.

 간담회에서는 경기침체에 따른 기업 애로와 산업단지 분양 활성화 등에 대한 기업인들의 의견을 듣는데 집중했다.
 기업인들은 이 자리에서 경기침체의 장기화와 금융권의 대출 규제 강화에 따른 재정부담 가중, 대선에 따른 정부 정책의 불확실성 등을 산업단지 분양 저조의 주된 원인으로 꼽았다.
 또 분양대금 이자부담 완화와 중도금 납부기간 연장, 산단 입주기업에 대한 원전 등의 판로 확대 지원, 기업 종사자들을 위한 보육시설과 게스트하우스 등도 요청했다.
 아울러 산단 주변지역 주거·공공시설 인프라 확충과 산단 홍보강화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하지만 기업인들의 이 같은 다양한 주문에도 불구하고 울주군은 검토해 보겠다는 형식적인 답변 외에 어느 것 하나 속시원한 해결책을 제시하지는 못했다.
 신장열 군수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 울산의 신성장 동력인 에너지융합 산단조성 사업의 성공 추진을 위해 기업이 제시한 소중한 의견들은 의회와의 충분한 협의를 통해 제도적 범위 안에서 최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밝혔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