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신고리 5·6호기 건설 공사를 잠정중단하고 공론화에 착수하자 울산지역에서 엇갈린 반응들이 나오고 있다. 거센 후폭풍이라는 지적까지 나올 정도로 불만과 갈등이 폭증하고 있다. 안전을 최우선해 건설 중단을 지지하는 쪽과 지역경제 위축을 이유로 계속 진행하자는 의견이 대립 중이다.

서생면 등 원전 건설지역 주민과 여타 지역과의 갈등과 작업 중단에 따른 기업과 현장 근로자들의 반발도 잇따르고 있다. 지역 정치권도 찬반으로 나눠 서로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원전 자율 유치까지 했던 지역민들로서는 배신감과 함께 지역경제 침체를 걱정해야 하니 당연한 반발일 수도 있다. 헌데 울산시나 울주군 등 지자체의 의사 표시나 액션은 아직 보이지 않는다.

그런 차에 최근 울산시의회 한동영 의원의 활동이 주목된다. 그는 의원직 사퇴와 함께 중요한 제안을 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에 대한 진실을 알고 대안 마련을 위한 시민대토론회를 갖자는 것이다. 그의 제안대로 울산 시민들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발표 이후 많은 논란과 갈등 속에 있다. 그것은 정부 발표와 각 정당, 관련 학계, 시민단체의 주장이 너무 달라서 과연 어느 것이 진실인지 헷갈린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도 건설중단 찬성 단체나 탈핵 단체들은 한 시의원의 시민대토론회 제안을 진지하게 생각해 볼 때다. 실제 신고리 원전이 후쿠시마 원전처럼 불안한 것인지, 전기료 인상은 얼마나 되는지, 국가전력 수급에 문제는 없는지, 신고리 5·6호기 매몰비용이 2조6,000억원인지 아니면 4조7,000억인지 시민들에게 소상하고도 근거있게 밝혀야 한다. 그래서 탈핵찬반 갈등을 줄이고 시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대안 마련을 촉구해야 한다.

또 건설 중단으로 인한 760개 업체 5만여 명의 일자리 위협에 대한 대책 마련도 서둘러야 한다. 나아가 '공론화위원회'와 '시민배심원단' 구성에 지역주민의 참여 보장과 의견을 적극 반영해야 할 것이다. 첨예하게 대립 중인 지역현안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는 솔로몬의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다. 서둘러 갈등을 봉합하고 현실적인 해법과 대안을 찾는 노력이 절실하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