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늦어도 2019년말 완전 개통되는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사업으로 신설되는 울산 북구 (가칭) '송정역'의 역사명칭 선정 과정에 지역주민의 의견이 반영돼야 한다는 목소리다. 또 송정역 신설로 사라지는 기존 '호계역사'는 중요한 역사적 가치가 있어 존치할 필요성이 있다는 주장이다.

 울산시의회 운영위원장인 정치락 의원은 18일 시에 제출한 서면질문을 통해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사업 울산~포항 구간에 신설되는 가칭 '송정역'의 역사 명칭은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정 의원은 "아직 가칭이기는 하지만 '송정역'이란 역사명은 처음부터 적절치 않다"며 "이미 광주, 부산에서도 사용하고 있고, 인근 부산의 경우 한자 표기까지도 같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현재 신설 역사가 건립되는 곳은 송정동이 아니라 창평동이며, 행정구역상으로는 호계역이 있는 농소1동에 해당한다"며 송정역 명칭 사용의 부당성을 지적했다.

 그는 시에 대해 "신설 역사의 명칭으로 '호계역'이란 이름을 사용할 수 없느냐"고 물은 뒤 "역사명 선정을 위해 공모나 전문가 자문 등 다각적인 방안을 고려해야 하겠지만, 해당 지역 주민들의 의견이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반영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역사 명칭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해당 지자체의 의견을 들어 역명 선정을 위한 심의위원회 등을 거쳐 국토교통부에서 최종 고시하는 절차를 거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KTX울산(통도사)역과 태화강역 등 명칭 선정을 놓고 많은 논란이 있었던 점을 감안해 시에서 역사명 선정에 결코 수수방관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역사 신설로 용도 폐기되는 호계역과 관련, "가칭 송정역 신설로 인해 100여년의 세월을 견뎌 온 호계역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면서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호계역의 보존 계획은 없느냐"고 물었다.

 정 의원은 "호계역은 역사적 의미가 큰 곳이다"면서 "비록 철도 이설로 기능을 잃는다해도 호계역사의 근대 문화 유산적 가치를 감안해 지역 주민들의 문화공간이나 시민 쉼터로 존치해야 한다는 여론이 많은데, 이에 대한 시의 계획은 무엇이냐"며 답변을 요구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