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울산시와 한국원전해체기술협회는 20일 울산테크노파크 학남 비즈니스센터 세미나실에서 회원사, UNIST, 울산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원전해체산업 발전 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노윤서기자 usnys@

울산·부산·경북을 중심으로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이하 원전해체센터) 설립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울산시가 유치 분위기 조성을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정부의 설립 장소 결정이 1~2년가량 걸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관공서, 산업계, 학계 등으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의 유치 전략도 세분화했다.
 울산시와 한국원전해체기술협회는 20일 울산테크노파크 학남 비즈니스센터 3층 세미나실에서 원전해체산업 발전 방안 토론회를 열었다. 토론회는 한국원전해체기술협회 회원사, UNIST, 울산시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한국원전해체기술협회는 고리1호기 폐로에 따른 원전해체 기술개발 현황과 사업화를 위한 원전해체 관련 회원사 관심 등을 도출하기 위한 임시총회도 함께 열었다.
 이영환 시 에너지 산업과장은 '원전해체 관련 울산시 정책과 지원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이 과장은 "울산은 시민의 94%가 원전 반경 30㎞에 거주하고 있으나 부산(기장), 경북(경주)처럼 관련 연구기관이나 지원기관 등 원전 입지에 따른 수혜가 전무했다"며 "국내 최고의 산학연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울산지역에 원전해체센터가 당연히 유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울산은 원전해체 관련 설립 부지, 주민수용성 등 센터 설립을 위한 필수요건을 확보했고, 엔지니어링플랜트, 정밀화학, 에너지소재, 환경 등 4개 분야 연관산업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전국 유일의 고등학교, 대학, 대학원으로 이어지는 원자력관련 교육기관이 소재하고 있다.
 이어 김희령 울산과학기술원(UNIST)교수는 원전해체 관련 정보를 산업체와 공유하고자 한수원에서 제공한 원전해체 기술개요 및 동향, 원전해체 기술현황, 원전해체 기술개발 로드맵에 대해 발표했다.
 시는 원전해체센터 건설 장소가 결정되기까지 1~2년 정도 걸릴 것으로 전망하며, 유치 태스크포스(TF)의 세부전략도 만들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6일 해체기술연구소 설립관련 간담회를 시작으로 원전해체센터 사업계획 수립에 본격 들어갔다. 하반기(7~12월) 계획수립이 마무리되면 내년 초 예비타당성조사 등 본격적인 선정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시의 유치전략은 △추진 체계 정립 및 역할분담 △원전해체관련 국제협력 MOU 확대 추진 △유치 논리 개발 및 네트워크 구축 △유치 분위기 조성 △대정부 건의활동 확대 등이다.
 TF참여 기관의 역할로 시는 유치활동 총괄 및 행정사항 전반을 책임지고, 울주군은 부지제공 및 수용성 확보, 유치활동을 추진한다.

 울산테크노파크(TP)는 유치 논리 개발, 기술 세미나 개최, 관련기업 협력에 나선다.
 또 UNIST, 울산대,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KINGS)는 산학 협력 및 국제 네트워크를 추진하고 울산상공회의소는 원전해체기술협회 기술 세미나 개최, 기업협력 유도 등의 역할을 한다.
 이 외에 기업체는 원전해체분야 사업에 참여하고 시의회, 군의회 등은 유치 분위기를 조성한다.
 유치 논리 개발을 위해 다음달부터 12월까지 1억원을 투입해 원전해체산업 활성화 지원사업에 나선다. UNIST, (사)한국원전해체기술협회가 참여해 유치타당성 분석, 국내외 협력체계 구축 등을 실시한다.

 원전해체 기술 공동연구 협약을 맺은 미국 에너지부 소속 국립연구소인 퍼시픽 노스웨스트(PNNL), 민간연구소인 사우스웨스트연구소(SwRI)와 교류활동 확대하고, 대정부 건의 활동에도 집중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산·학·연·관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으로 기관별 역할을 분담해 원전해체 연구센터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고 밝혔다.   조창훈기자 usjc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