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교육청이 울산 전역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교육연수원 이전 대상 후보지가 5곳으로 압축됐다. 시교육청은 오는 21일 시작되는 교직원 설문조사와 접근성·환경·예산·규모 등 부지에 대한 여러 측면을 고려한 뒤 9월 15일 이전지를 확정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10년 넘게 지지부진한 교육연수원 이전 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었다는 전망이지만 본격적인 시행을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지방선거를 10개월 앞둔 상황에서 공약 이행을 요구하는 동구의 반발과 차기 교육감의 의지 및 공약에 따른 불확실성이 상존하기 때문이다.
 시교육청은 지난 11일 '교육연수원 이전 입지 선정위원회' 2차 회의를 갖고, 연수원 이전 후보지로 검토했던 19곳 가운데 5곳으로 압축했다고 밝혔다.

 후보지 5곳은 △울주군 행복학교 인근 △남구 울산교육연구정보원 인근 △남구 태화중학교 인근 △동구 상진초등학교 인근 △북구 옛 강동중학교이며 대부분 1만여 ㎡ 면적이다.
 울주군 언양읍 반천리 517에 소재한 행복학교 인근 부지는 자연녹지지역으로 부지매입에 4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됐다. 문화재 분포 여부도 조사해야 한다. 남구 옥동 산 39-11 울산교육연구정보원 주변 역시 자연녹지지역으로 24억원의 부지매입비와 문화재 시·발굴 조사가 이뤄져야 이전이 가능한 부지다. 

   남구 지역에 이름을 올린 또 하나의 이전 후보지는 태화중학교 인근은 야음동 28번지 1종주거지역으로 부지매입비 55억원과 문화재 조사가 필요하다. 동구 상진초 인근은 방어동 482번지에 소재한 지연녹지지역이며 30여억원을 들여 부지를 매입해야 한다. 유일하게 부지매입에 대한 부담이 없는 북구지역 폐교인 옛 강동중학교 터는 정자동 272번지다.

 시교육청은 압축 결정한 후보지 5곳에 대한 1만8,00여명의 교직원 설문조사를 오는 21일부터 30일까지 실시할 예정이다.
 시교육청은 교직원의 선호도와 함께, 부지 접근성과 환경성, 예산 적정성, 시설 규모 등 6가지 측면을 따져 9월 15일 후보지를 확정한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긴 시간동안 교육연수원 이전을 위해 노력했지만 기관간의 사정으로 난항을 겪어왔다"며 "더 이상 골든타임을 놓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시로부터 받은 이전 보상금 113억원과 시교육청의 재정여건, 여론 등을 충분히 고려해 9월 중에는 이전 부지를 결정, 2019년 이전을 완료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교육연수원 이전 부지 확정 절차에 속도가 붙고 있는 상황에서도 일각에서는 여전히 넘어야 할 산이 많아 자칫 난항을 겪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무엇보다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점은 연수원 이전 사업 추진에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김복만 교육감(현재 구속기소 중)이 공약으로 내걸면서 동구청과 동구 내 이전 협약을 체결한 상황이다보니, 표를 의식한 동구지역 지자체 선거 출마자들의 반발을 잠재울 수 있을 지 미지수다.

 실제 권명호 동구청장은 지난 6월 시교육청의 '울산 전역을 대상으로 연수원 이전 부지 검토' 결정에 반발하며, "지난 2012년 맺었던 동구 내 이전 약정을 이행하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내년 6월 지방선거에 출마할 교육감 후보자들의 연수원 이전에 대한 '갑론을박'도 사업 추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시교육청 단독 추진에 불편함을 내비치며 '투표를 통해 당선된 차기 교육감에게 이전 사업 결정을 넘겨야 한다'는 목소리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는 실정.

 하지만 교육계 안팎에서는 "연수원 이전 관련 양 기관의 갈등과 논란이 피로감을 주고 있다"면서 "그동안 표를 의식한 선출직 기관장들의 정치적 고려를 앞세운 행정이 교육 종사자와 일반시민을 희생양 삼고 있는 모양새"라는 여론이 팽배하다.

 한편 동구 대왕암공원 내에 있는 교육연수원은 2008년 동구가 대왕암공원 조성계획을 발표하면서 이전 문제가 논의되기 시작했다. 그간 교육연수원 이전 문제는 동구 내 이전이라는 교육감 공약에 묶여 10년 가까이 표류하다 최근 시교육청이 울산 전역으로 확대해 추진하겠다고 발표하자 이전 문제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