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이 22일 문재인 정부의 8대 울산대선공약 이행을 위해 울산시와의 정책공조와 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하지만 울산의 현안사업으로 이뤄진 대선공약은 내년 지방선거의 이슈로 연결될 수 있는 사안인데다 야당 시장과 여당과의 정책협력이라는 미묘한 정치문제로 인해 협의체 구성의 열쇠를 쥔 울산시는 '검토해보겠다'는 떨떠름한 반응을 보여 성사여부는 불투명하다.

▲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대선공약이행실천단은 22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의 8대 울산대선공약 이행을 위해 울산시와의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


 민주당 울산시당 대선공약이행실천단은 이날 오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임호동 시당위원장과 심규명 대선공약실천단장, 분과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고 "실효성 있는 공약실천 방안 마련과 추진을 위해 울산대선공약실천단의 공약별 분과위원회와 울산시 관련부서 간 협의체 구성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대선공약실천단은 이와 함께 공약 실천 방안 수립과정에서 시민 의견수렴과 소통을 위해 시당 공약실천단과 울산시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분과별 간담회와 토론회, 공청회 개최 등도 제안했다.

 울산대선공약실천단 심규명 단장은 회견에서 "지난달 19일 발표된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제시된 울산의 비전은 미래형 글로벌 산업도시다"면서 "이를 구체화한 8대 공약은 대한민국 산업화와 경제성장을 선도한 울산을 재도약시켜서 대한민국 경제 성장판으로 다시 열겠다는 비전을 담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 단장은 이어 울산 8대 대선공약의 핵심은 "울산의 대표 주력산업을 4차 산업혁명으로 이끌어 고도화시키는 한편, 신산업 육성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지속성장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울산광역시 승격 20주년을 맞아 쾌적하고 살기좋은 안전 도시를 조성, 시민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는 의지도 담겼다"고 말했다.

 그는 시장이 야당 소속인 울산의 정치적 여건과 관련 "비록 울산의 정치·행정 여건이 문재인 정부와 집권여당의 국정철학과는 다르지만, 울산공약실천단은 시민의 바람과 뜻에 따라 공약이행에 차질 없이 대응하고, 울산의 미래를 향한 지속성장의 과제를 보다 민주적·합리적·효율적으로 수행하고자 한다"며 울산시와의 협의체 구성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민주당 시당 대선공약실천단은 현재 대선공약 8개별 분과위원회를 구성, 이행을 위한 로드맵을 만들고 있다.

 8개 분과위는 △원전 안전 분과 △석유화학공단 안전 분과 △울산도시 외곽순환도로 분과 △울산형 공공병원 건립 분과 △태화강변 국가정원 지정 분과 △조선해양플랜트 연구원 설립 분과 △국립 3D프린팅 연구원 설립 분과 △울산형 일자리 분과로 이뤄져 있다.

 이들 분과위는 올 하반기 동안 전문가 간담회와 토론회 등을 통해 대선공약의 구체적 실천방안을 마련해 12월중 내년도 정부 사업계획에 반영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민주당 시당 대선공약실천단은 이날 오후 울산시 기획조정실 관계자와 첫 만남을 갖고 협의체 구성 제안 배경과 필요성 등을 설명하고 협력을 요청했다.

 그러나 울산시는 대선공약과 관련해 더불어 민주당이 사업추진 현황이나 향후 계획 등에 대한 자료를 요청하면 얼마든지 제공할 의향이 있지만, 협의체 구성 제안에 대해서는 '검토가 필요하다'는 유보적 입장만 밝혔다.

 시 관계자는 "공약실천 분과위원회와 관련부서 간 협의체를 만들자는 것은 지금까지 없었던 형태이기 때문에 이런 유사한 사례가 있는지 참고해 내부적으로 논의해보겠다"며 말을 아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