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의당 울산시당·부산시당·경남도당은 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및 탈핵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정의당 울산·부산·경남 3개 시도당은 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원전 5·6호기 백지화를 통해 정부는 탈핵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부울경 시도당의 이날 기자회견은 탈핵 전국 집중홍보의 날로 정한 당의 방침에 따라 탈핵에 대한 입장을 알리기 위한 일환으로 마련했다.

 시도당은 이와 함께 오는 9일 열리는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전국 시민행동' 집회와 탈핵대회에 적극 동참해 탈핵의지를 보여주겠다고 했다.

 정의당 시도당은 이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공론조사를 넘긴 것은 분명히 공약의 후퇴지만, 이를 통해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고 탈핵 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한 초석이 될 수 있다면 2040년 탈핵 실현을 위해 이에 응하고자 한다"고 입장 전했다.

 시도당은 원전 밀집지역에서 난 지난해 경주 지진을 거론하며 신고리 5·6호기 추가건설 반대 입장은 재확인한 뒤 "탈핵으로 인해 2030년 전기료가 월 5,572원 증가하는 것은 안전하고 깨끗한 미래를 위한 투자가치가 있는 금액"이라고 말했다.

 시도당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에 따른 경제적 손실에 대해 "매몰비용만 따질 것이 아니라 미래에 닥칠 위험비용이나 새로운 기회비용을 함께 따져야 한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시도당은 "(계속 건설할 경우) 앞으로 7조원 이상의 사업비가 더 들어가야 하고, 설계수명 60년 동안 발생할 핵폐기물 처리비용 2조7,000억원, 원전해체비용 1조2,000억원~2조원이 더 들어가야 한다"면서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중단하고, 이들 비용을 보다 안전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100년의 미래를 만들 기회비용으로 돌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