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가 반구대암각화(국보 제285호) 보존을 위한 '생태제방안'이 문화재위원회에서 연거푸 3차례나 부결되자 "과연 암각화 보존 의지가 있느냐"며 "정부가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제191회 임시회 상임위 활동 마지막 날인 11일 회의에서 임현철 의원이 발의한 '반구대암각화 보존을 위한 범정부 대책 마련 건의안'의 일부 문장을 고쳐 수정의결해 본회의에 넘겼다.

 울산의 물문제와 맞물린 반구대암각화 보존을 위한 지난 10여 년 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아무런 성과를 얻지 못한 상태에서, 문재인정부 출범을 계기로 새로운 돌파구를 찾을 거라 믿은 기대가 무위로 돌아간데 따른 시의회 차원의 대정부 항의의 목소리인 셈이다.

 임 의원은 "문화재위원회가 2009년과 2011년에 이어 지난 7월 또다시 보존대책을 부결시키면서 연중 4~5개월 침수와 노출을 반복하고 있는 암각화의 심각한 훼손을 방관하고 있다"며 "이를 두고 볼 수만은 없어 건의안을 발의하게 됐다"고 말했다.

 대정부 건의안에서는 앞서 2차례 부결된 생태제방을 보완해 주변 경관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문화재청과 협의를 통해 국비를 투입한 전문업체 용역 결과를 토대로 제시된 최적의 안이 부결된데 대해 유감을 표했다.

 건의안에선 이어 지난 10여 년간 보존대책이 마련되지 않아 훼손이 가속화되고 있는데도 (생태제방안을) 또다시 부결시키고도 아무런 대안을 제시하지 않는 문화재청의 행태에 대해 과연 반구대암각화 보존 의지가 있는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건의안에선 또 최근 취임 후 처음으로 반구대암각화를 찾아 원론적 입장만을 밝힌 김종진 신임 문화재청장의 행보를 꼬집은 뒤 "문화재 보존과 식수문제는 특정 정당이나 단체의 이익을 위한 정치적 수단으로 이용돼선 결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건의안에서는 이와 함께 반구대암각화 침수방지를 위해 2014년 8월부터 사연댐의 수위를 낮춘 이후 매년 갈수기 땐 식수를 낙동강 물에 의존하는 현실을 설명하고 "자칫 낙동강에 수질사고가 발생할 경우 식수대란으로 시민 생존권까지 위협할 수 있다"고 우려를 전했다.

 행자위는 건의안을 통해 "울산시가 제시한 방안이 또 다시 부결돼 귀중한 문화유산이 빛을 잃어가고 있다"며 "이제 정부가 해담을 내놓아야 할 차례다"라고 강조하고 암각화 보존과 식수문제 해결을 거듭 촉구했다.

 행자위는 구체적 건의사항으로, "암각화 보존과 울산의 청정원수 확보 두 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의 협의체를 구성하라"고 요구하고, "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울산시민은 어떤 방안도 수용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건의안에선 이어 "정부는 암각화 보존 문제를 무작정 지자체에만 책임을 떠넘길 것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분명한 대안을 제시하며 문제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화재청에 대해서는 "반구대암각화를 보존할 의지가 있다면 진지하고 논리적인 대안을 만들어서 울산시와 적극 대화하고 진정성 있는 자세로 협의해야 할 것"이라며 "계속 일방적인 주장만 한다면 결코 120만 울산시민들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의 메시지를 보냈다.

 시의회는 이날 행정위를 통과한 대정부 건의안을 오는 14일 임시회 본회의에서 의결해 청와대와 국회, 국무총리실, 관계부처, 한국수자원공사 등에 보낼 예정이다.   최성환기자 cs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