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는 11일 "전술핵 재배치가 필요하지 않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존 매케인 미 상원 군사위원장이 한국에 전술핵을 재배치하는 방안을 진지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말한 것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매케인 위원장은 지난 10일 CNN 방송에 출연해 "한국 국방장관이 핵무기 재배치를 요청했다"며 "(미국이) 진지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송영무 국방장관은 지난달 말 미국을 방문해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등 안보당국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한국 내 전술핵 재배치 여론을 전달했다고 밝힌 바 있다.
 청와대는 송 장관 발언의 파장이 커지자 "정부에서 전술핵과 관련해서 내용을 검토한 바 없다"며 "우리는 전세계적인 핵비확산 체제를 존중하고 있고 그 규범 내에서 정책을 유지해오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전술핵 도입시 우리의 북한 비핵화 주장 명분이 상실되며, 동북아 전체로 핵무장이 확산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보다 앞서 지난 9일 미국 NBC방송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한국 내 전술핵 재배치 및 한국·일본의 핵무장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를 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11일 오전 국회 최고위원에서  "우리 당은 내 나라 내 국민을 지킨다는 각오로 앞으로 천만 전술핵 재배치 서명운동·외교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홍 대표는 한국당이 이날 회의에서 시작한 대한민국 전술핵 재배치에 대한 1,000만 온라인 서명운동 개시에 맞춰 1호로 직접 서명했다.
 홍 대표는 또 전술핵 재배치 추진을 위해 올해 안에 미국, 중국, 일본을 방문해 외교전을 펼치겠다고 공언했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