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산시의회-순지리 주민 200명 동참<br>도시계획시설 결정 반대 공문 발송<br>운반·가동중 사고시 큰 피해 우려<br>郡, 자문 회의서 검토 후 반려 여부 결정【속보】= 의료폐기물 처리업체인 V사가 울주군 삼동공단 내 대형 의료폐기물 처리시설 건립을 위해 울주군에 입안을 제안(본보 2017년 9월 25일자 6면 보도)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주민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공단 기업체와 삼동면 주민들이 폐기물처리업체의 도시관리계획(폐기물처리시설) 결정 입안 수용 불가 반대의견서를 지난 21일 울주군에 제출한 데 이어 인근 양산시 하북면 순지리 주민들도 이 업체의 폐기믈처리시설 입안에 반대하고 나섰다.

 양산시의회는 25일 순지리 주민 200여 명이 서명한 반대의견서를 첨부한 공문을 울주군에 발송했다. 공문에는 의회 차원에서도 폐기물처리업체의 도시계획시설 결정을 반대한다는 내용을 함께 첨부했다.
 양산시의회 정경효 의장은 "소각장이 들어서면 격리의료·생물화학·혈액오염폐기물 등 고위험성 물질이 포함된 의료폐기물을 실은 운송차량이 양산시가지를 관통하기 때문에 사고 발생시 큰 피해로 이어진다"고 강조했다.

 삼동 주민들이 폐기물처리업체 입지 지정 반대하고 나선 것 은 사업장 예정지가 마을과 인접한 데다 방기초등학교가 위치해 있어 풍향 및 기온역전현상에 따른 대기오염물질의 직·간접적 피해가 우려되고 있어서다.
 또 울산 시민 상수원으로 이용되고 있는 대암댐 상류지역에서 의료폐기물의 운반, 보관 및 시설가동 중 사고가 발생할 경우 인근 방기천으로 감염성폐기물이 유출돼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사업장 예정지 주변에는 지하수 이용시설이 산재해 용수의 수원부족 현상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울주군은 폐기물처리업체의 입지 결정과 관련해 관련부서 협의와 사업장 예정지 인근 주민(기업체)들의 의견을 청취한 뒤 내달 중으로 도시계획위원회 자문회의를 열어 입안 제안 수용 여부를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제안서를 검토한 후 반려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V사는 이달 6일 울주군에 병원 및 의료기관, 시험검사기관 등에서 발생하는 의료폐기물의 효율적 처리를 위해 폐기물처리시설(1일 24곘 처리용량)을 도시계획시설로 신설해 줄 것을 입안 제안했다.

 삼동공단 내 의료폐기물 처리용량 증설을 추진하던 K사로부터 권리의무를 승계받은 이 업체가 제안한 소각시설 예정지는 기존 사업장으로부터 200여 곒 떨어졌다. K사는 지난 2014년 5월께 울주군으로부터 소각시설 증설 수용 불가 통보를 받자 그 해 7월께 행정심판을 청구했으나 주민들의 건강권 침해 등을 이유로 기각 처리돼 증설이 무산됐었다.  정두은기자 jde03@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