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는 26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4일 열린 '울산시민 1,000인 대토론회' 결과를 발표했다.

신고리 5·6호기와 관련해 건설중단 측이 '울산시민 1,000인 대토론회'의 결과를 발표하면서 여론전에 힘을 실은 가운데, 건설재개 측도 대규모 집회를 계획하면서 양측 의견이 팽팽히 맞서는 양상이다.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이하 백지화울산본부)는 26일 울산시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4일 열린 '울산시민 1,000인 대토론회' 결과를 발표했다.
 '신고리 5, 6호기를 백지화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를 주제로 한 첫 번째 토론에서는 '핵발전소 사고 위험에 대한 안전성 우려' 답변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그 뒤를 이어 미래세대에 대한 책임, 보관 방법 없는 핵폐기물, 현재 발전소만으로도 충분한 전기 공급 등이 백지화 이유로 꼽혔다.
 두 번째 토론 주제인 '핵발전소 주변 서생주민들의 고통과 피해(이주, 건강, 생존권과 보상 문제 등)에 대해 정부는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에서는 '서생을 탈핵타운으로 만들자'는 의견이 토론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지지를 얻었다. 백지화울산본부는 "해당 의견은 서생면을 재생에너지 시범 마을로 선정하고 중단된 신고리 5·6호기를 탈핵 체험시설로 만들어 지속적인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면서 큰 호응을 얻었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이후 탈핵한국을 위한 다음 과제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1순위로 꼽혔다.
 건설중단 측의 이번 대규모 토론회에 맞서 건설재개 측도 대규모 집회를 계획하면서 과열된 여론전이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반대 범울주군민 대책위원회',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 '원자력살리기국민연대'는 27일 서울 광화문 동화면세점 앞에서 '신고리 5, 6호기 건설 재개 촉구 범국민대회'를 연다.

 건설재개 측은 이번 집회를 통해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부당성과 불법성을 성토하고, 이와 함께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대한 의혹 제기 및 안전과 환경, 국력 손실 등 탈원전의 문제점을 짚을 예정이다.
 한편, 지난 25일 울산에서 개최예정이던 순회 토론회가 전문가 참여 문제를 두고 벌어진 찬반대표단체의 갈등으로 불발되는 등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조홍래기자 usjhr@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