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여야 4당 대표를 초청해 만찬 회동에서 여야 대표와 손을 잡고 있다. 오른쪽부터 정의당 이정미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불참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여야 4당 대표와의 만찬회동에서 "국민에게 약속한 협치를 위해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를 조속히 구성하고, 그 틀에서 여야와 정부가 안보 문제를 상시로 협의하는 모습이 갖춰져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안보 상황이 엄중하고, 국회도 내년도 예산안을 심사하고 많은 법안을 논의해야 하는 시기로, 지난 대선 때 상설협의체를 제안했고 지난번 여야 지도부 초청 회동 때에도 그에 공감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이 여야 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한 것은 이번이 세 번째로, 이날 회동에는 불참의사를 밝힌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를 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겸 대표권한 대행, 정의당 이정미 대표 등 4당 대표가 모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주도할 수 없는 여건 속에서 주변 상황 때문에 평화를 위협받고 국민 안전이 위협받지 않을까 걱정이 많다"며 "이런 때야말로 초당적 대처가 필요한 때가 아닌가 생각하며, 안보가 엄중한 상황에서 안보 문제만큼은 여야와 정부가 함께 힘을 모으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국민께 희망이 되고 경제에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대표는 "여당 대표로서 대통령과 정부의 성공을 기원하며 야당 대표들의 고견을 듣고 싶다"며 "외교와 안보 문제에 있어 여야는 있을 수 없다"며 초당적 협력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야정 상설협의체는 탁견"이라며 "이 자리에 유감스럽게도 참석하지 못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보여주기식 행사에는 참석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각자 약속한 공통된 약속을 협치로 풀어나간다면 국민이 안보와 민생 위기 속에서 희망의 끈을 놓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북핵 위기에 외교안보팀 내부 혼선이 겹쳐 국민이 더 불안해하고 있다"며 "우리의 노력은 기존 한미동맹을 철저히, 공고히 하는데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세계는 한국인이 핵 위협에 둔감하다고 수군댄다는데, 겉으로 드러내지 않지만 무척 불안해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전국을 다녀보니 '정말 전쟁이 날 것 같다'며 불안해 하는 분이 많다. 부산에서는 70대 노인이 전쟁 불안에 적금을 깨서 찾아오다 분실한 사건이 보도됐다"며 "이런 불안을 덜어드리는 게 정치인의 의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정은은 예측이 무의미하다. 정부는 한미공조와 국제공조에 일관된 입장을 유지해야 한다. 무모한 강경론을 넘어 현실적인 방안이 필요하다"며 "오늘 대화를 통해 북한 핵문제는 반드시 평화적으로 해결돼야 한다는 원칙과, 동시에 북한의 무모한 행동을 확실히 억지할 수 있는 한미간의 확실한 방법을 찾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