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 제192회 임시회 닷새 째인 16일 환경복지위원회의 의정자문회의에선 10여년 째 겉돌고 있는 반구대암각화 보존과 청정원수 확보 문제가 집중 거론됐다.

환경복지분과위원인 이수식 의정자문위원은 이날 회의에서 "반구대암각화 보존을 위해 사연댐 수위를 낮추면서 식수는 낙동강 원수를 구입해 쓰고 있다"면서 "울산의 수계를 울산시가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인데 자체 상수원의 맑은 물 대신 낙동강 하류의 물을 식수로 사용하고 있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시 차원의 대책이 절실하다"고 촉구했다.

이 위원은 이어 "문화재 보존이라는 국가 차원의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밀양댐과 운문댐에서 7만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이 필요하며, 이를 중앙정부에 강력 건의해야 하며 시의회 차원에서도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태화강대공원 국가정원 지정 관련, "민관 협력으로 이룩한 생태하천 태화강의 개발 보다는 보존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황인석 위원은 "반구대암각화 보존과 우리시의 수자원 확보 문제는 십수년이 지난 숙원과제다"면서 "부산은 청정원수 확보를 위해 진주 남강, 기장군 해수담수화사업 등을 추진한다고 하는데, 반구대암각화 보존 문제 해결 및 원수확보에 관한 정책 의제를 면밀히 검토하라"고 조언했다.

황 위원은 태풍 '차바' 이후 하천정비 관련, "하천정비기본 계획과 수해복구가 엇박자로 나가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 둘을 적절히 고려해 정책 수행 시 생태환경 보존과 하천정비가 동시에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상현 위원도 반구대암각화 보존을 위한 사연댐 조절로 물 부족에 시달리는 상황을 짚은 뒤 "울산시는 반구대암각화 보존 방안으로 낙동강 원수를 식수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낙동강 원수 운용시 시민의 불만사항을 조사해 행정에 반영하는 등 반구대암각화 보존 논리를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 정부 환경정책 중의 하나가 물관리 일원화인데, 환경부 통합 물관리 이후 중앙정부 정책방안과 연계된 울산시의 정책방향이 무엇이냐"고 묻기도 했다.

김정태 의원은 의정자문위원들의 이 같은 의견을 들은 뒤 "문화재 보존과 청정원수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정책의 수립은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며 "절충안을 국가 차원에서 마련할 수 있도록 조정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개진했다.

한동영 의원은 "울산 식수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노력했으나, 7~8년간 답보상태로 진전이 없다"며 "해수담수화사업, 빗물재이용사업 등 다양한 대책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배영규 의원은 원수확보 문제는 추경 때 지적한 바 있는데, 낙동강 원수에 대한 시민의 불신이 높은 실정이고, 원수 문제는 국가적 차원에서의 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신명숙 의원은 "울산의 물부족 문제에 대한 장기적인 대책 마련은 더 이상 미룰 수 없이 다급한 과제"라고 말했다.

환경복지위는 올해 행정사무감사 관련 의정자문을 구한 뒤 총 366건의 요구 자료를 담은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심의·의결했다.

▲ 울산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16일 시의회 회의실에서 소방본부소관 울산광역시 재난현장활동 물적 손실 보상에 관한 조례안을 심사해 원안가결하고,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심의해 총 343건의 요구 자료를 의결했다. 노윤서기자 usnys@


한편, 행정자치위원회는 이날 소방본부 소관 울산시 재난현장활동 물적 손실 보상에 관한 조례안을 심사 원안가결하고, 올 행정사무감사와 관련, 총 343건의 요구 자료를 의결했다.
산업건설위원회는 이날 울산농업기술센터 내 초화양묘장을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산건위원들은 초화 양묘장 규모 축소에 따른 수급 영향 등을 확인한 뒤  농기계 임대 문제해결을 위한 추가장소 확보를 위해 북구·울주군 등과 협의를 추진해 달라고 주문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