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구 시의원 등 반발 이전사업 난항 예고
동구청도 부지선정 무효소송 제기 예정


울산시의회 교육위원회가 울산 동구청과 주민들의 반대로 일단락되지 않은 울산교육연수원 이전 문제에 대해 시교육청의 손을 들어주는 듯한 자세를 취해 또 다른 갈등을 낳으며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
 법적 소송을 준비 중인 동구청이 즉각 반발했고, 동구지역 시의원들은 좌시하지 않겠다며 예산전쟁을 예고하는 등 파장이 커지고 있다.

 교육위는 제192회 임시회 상임위 활동 마지막 날인 지난 20일 시교육청이 울산교육연수원 이전 최종 입지로 선정한 북구 정자동의 옛 강동중학교를 방문, 현장 활동을 벌였다.
 이 자리에서 교육위원들은 교육연수원 이전 부지를 기정사실화하고 차질 없는 연수원 건립을 당부하는 등 정상 추진하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동구와의 마찰을 이유로 시교육청이 올해 두 차례 추가경정예산안을 통해 요구한 교육연수원 설계용역비 9억여 원을 연거푸 퇴짜를 놓았던 교육위가 불과 한달 사이에 입장을 바꾼 셈이다.
 교육위의 이날 현장 방문에는 교육위원 4명과 전문위원실 직원, 시교육청 행정국·과장, 학교시설단장 등 20여 명이 동행했다.

 현장에서 김종래 위원장은 "오랜 진통 끝에 교육연수원 이전 부지가 결정되었으니 연수원 이전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교육청 관계자에게 당부했다.
 변식룡 의원은 "현 부지에 추가로 1,800㎡의 부지를 확보해 교육연수원을 설립할 계획이라고 했는데 부지 매입 시 충분히 부지를 확보해 추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라"면서 "전국 최고의 연수원이 될 수 있도록 설립해 주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정치락 의원은 "오랜 시간이 지연된 만큼 집행부에서는 조속히 공유재산관리계획 심의 및 건축비·설계비를 예산에 반영해 계획대로 개원할 수 있도록 추진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동구청과 동구지역 시의원들이 즉각 반발했다. 동구청은 시교육청의 울산교육연수원 건립부지 선정에 대한 무효확인 취소소송을 이달 안에 제기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인 강대길 의원은 "시교육청의 일방적인 행정에 대한 무효확인 소송이 예정된 사안에 대해 교육위원회가 너무 성급하게 움직인 것이 아닌지 우려스럽다"면서 "동구를 지역구로 둔 동료 시의원의 처지를 조금이라도 고려했더라면 논란의 장소를 방문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불쾌한 반응을 보였다. 이어 "교육위원들이 연수원 예산을 반영하라고 했다고 해서 그대로 통과된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며 "예결위에 저와 천기옥 의원이 들어가 있는데 그걸 그냥 내버려 두겠느냐"고 말해 올 연말 예산안 심사과정에 적지 않은 진통을 예고했다.

 동구청의 한 관계자도 "교육청이 주민과의 약속을 파기한 사안인데다 논란이 종식되지도 않았고, 법적 소송까지 준비 중인 상황에서 시의회 교육위원회가 나서서 시교육청을 두둔하고, 연수원 입지선정을 사실상 승인한 것은 모순"이라고 비난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