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이 24일 최근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이 주도해 발족한 '울산고속도로 통행료 무료화 범시민추진위원회'에 동참을 선언했다.

▲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24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고속도로 통행료 무료화 추진을 위해 지역 정치권 모두가 나서자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이날 오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이 울산고속도로 통행료 무효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만시지탄이지만, 환영의 입장을 밝힌다"면서 "자유한국당 울산시당도 이에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한국당 시당 정책위원장인 변식룡 시의회 부의장과 이성룡 부의장, 박학천 시당 대변인, 김영중 시당 사무처장이 함께 했다.

 지역의 주요 현안에 대해 사사건건 대립각을 세우던 집권여당과 제1 야당이 울산시민의 10년 해묵은 울산고속도로 통행료 폐지를 놓고 모처럼 한목소리를 낸 셈이다.

 한국당 시당에 한발 앞서 지난 19일 '울산고속도로 통행료 무료화 범시민추진위' 발족과 함께 시민 10만명 서명운동에 나선 민주당 울산시당은 "선후를 떠나 시민을 위한 일에 진정성을 갖고 동참한데 대해 환영한다"고 화답했다.

 한국당 시당은 울산시민의 권익 수호에 여야가 있을 수 없다며 여당과의 협력을 강조했는데, 울산선 통행료 무료화 공동 추진이 여야의 새로운 협치 모델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국당 울산시당은 회견에서 "울산선 무료화를 위해 국회와 정부에 관련법 개정 등을 요구하겠다"면서 "통행료 징수의 근거인 유료도로법 개정은 자유한국당 소속 국회의원들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한국당 시당은 이어 "민주당과 협의해 시민 서명운동에도 힘을 보태겠다"면서 "1차로 30만명을 목표로 서명운동을 펼치고, 이 같은 대규모 홍보전은 정부와 국회, 한국도로공사를 움직이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했다.

 시당은 "유료도로법 개정을 통해 30년 이상 통행료 징수에 악용되고 있는 문제점을 바로잡아야 한다"면서 "울산시민의 행복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라면 여야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당은 "울산선 통행료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정치권과 울산시가 초당적으로 협력할 시점이다"며 "자유한국당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보여주기식 치적 쌓기가 아니라 시민을 위한 진실한 행동에 지역 정치권 모두가 함께 나서 줄 것을 함께 요청한다"고 말했다.

 한국당 시당은 10여 년 전 울산선 통행료 폐지를 추진하던 중 당시 한나라당 윤두환 의원이 국회의원직을 상실한 아픈 경험을 거론한 뒤 "이제라도 정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전향적으로 이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당 시당은 울산고속도로의 현 상황에 대해 "고속도로 기능을 상실한지 오래이며, 건설투자비 회수율 도한 전국 최고 수준이다"며 "도시 팽창으로 개발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지역을 관통하는 울산선은 지역 발전의 장애요소로 자리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시당은 이와 함께 "울산선은 안전성 확보를 위해 차선 확대와 도로 선형구조 개선이 동시에 이뤄져야 하며, 국도 24호선과 신복로터리의 상습정체를 함께 해결할 수 있도록 지자체가 관리하는 일반도로로 전환돼야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고 못 박았다.

 시당은 회견을 마무리하며 "지역 문제를 정치권이 공동으로 해결해 나가는 것이 시민이 바라는 정치의 참모습일 것"이라며 "울산선의 통행료 무료화를 반드시 관철시켜 지역정치권이 힘을 모아 시민들에게 희망의 선물을 드리는 선례가 되기를 바란다"며 새로운 협치의 모델로 만들어 가겠다고 약속했다.  최성환기자 csh@ulsanpre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