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대중공업은 2일 울산 본사 특수선사업부 제6도크에서 전제국 방위사업청장, 김판규 해군참모차장, 강환구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해군의 천왕봉급 신형 상륙함(LST-Ⅱ) 4번함 '노적봉함' 진수식을 개최했다. 대규모 전력을 해상에서 지상으로 투사하는 상륙작전을 주 임무로 하는 '노적봉함'은 길이 127m, 최대속력 23노트(시속 약 40㎞)로 기동성이 뛰어나고 작전반경이 넓다. 노윤서기자 usnys@ulsanpress.net

현대중공업은 2일 오전 울산 본사에서 해군의 신형 상륙함(LST-Ⅱ, 천왕봉급) 4번함 '노적봉함'을 진수했다.
 이날 노적봉함 진수식에는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과 전제국 방위사업청장, 김판규(중장) 해군참모차장 등 90여명이 참석했다.


 상륙작전이 주 임무인 노적봉함은 4,900톤급으로 길이 127m, 최대 속력은 23노트(약 40㎞/h)이며 120여명의 승조원이 함정을 운용한다.
 이 함정은 완전 무장한 상륙군 300여명 및 고속상륙주정(LCM), 전차, 상륙돌격장갑차(KAAV) 등을 탑재하고 상륙기동헬기 2대를 이·착륙시킬 수 있다.
 특히 노적봉함은 국내 개발 전투체계를 탑재하고 상륙작전지휘소를 설치했다. 기존 고준봉급(LST-Ⅰ2,600톤급) 상륙함보다 기동능력을 배가해 초수평선 상륙작전수행이 가능하다.


 또 방탄설계 적용구역과 방화격벽 설치로 함정 생존성을 한층 강화했다.
 노적봉함은 평시에는 기지와 도서에 대한 병력, 장비 및 물자 수송 임무를 수행하고 국지분쟁 시에는 신속대응전력을 수송한다.
 필요시에는 유엔평화유지군(PKO) 등의 국제협력활동을 지원하며, 재해·재난 구호 등 비군사적·인도주의적 작전도 함께 수행할 예정이다.
 노적봉함은 인수시험평가를 거쳐 내년 11월에 해군에 인도되며, 전력화 과정을 마친 후 오는 2019년에 작전 배치될 예정이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