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제부턴가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주차시비는 일상이 돼 버렸고 폭력 등 크고 작은 범죄로 이어지고 있다. 교통 불편을 이유로 주차단속을 요구하기도 하고, 반면에 불법주차 과태료 부과시 관공서에 전화해 거세게 항의하기도 한다.

 2017년 10월 현재 중구의 자동차 등록대수는 10만 6,246대이고 부설주차장 및 자가·공영주차장 등 모든 주차장의 주차면수는 8만 5,895면이다. 단순 통계상으로 전체 자동차의 19%인 20만 351대는 주차면이 아닌 타 장소에 주차하고 있다는 이야기이다. 이러한 주차전쟁 시대에 살고 있는 현재 지방자치단체의 주차정책과 그 정책을 수혜 받는 주민들의 역할은 무엇일까?

 지자체는 적재적소 주차공간 확충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고 있다. 구민들이 많이 찾는 도심지에는 대규모 공영주차장을 신·증축하고, 개인주택에 대한 주차장 지원사업을 펼치고, 거주자우선주차제의 확대, 유휴지로 방치된 자투리 땅 임시주차장 활용 등 주차난을 완화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찾고 있다.

 중구에서는 기존 대문이나 담장을 없애고 주차장을 설치시 1가구당 300만 원을 지원하는 내집 주차장 갖기 사업을 전개하여, 현재까지 397개소의 주택에 5억8,000만 원을 지원했으며, 올해 옥교공영주차장을 기존 3층 4단 392면에서 5층 6단 572면으로 증축해 180면의 주차공간을 추가 확보했다. 또한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문화의거리 공영주차장 237면을 준공했고, 병영성 북문 공영주차장 31면을 조성 중이다. 내년에는 울산큰애기 야시장과 2019년 관광도시 선정 등 원도심의 각종 사업과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성남공영주차장 증축을 계획하는 등 연간 60억 이상의 예산을 투입해 주차장을 확충할 계획이다.

 공영주차장 조성은 신규 조성도 중요하지만 조성된 주차장의 활용률을 높이는 것 또한 굉장히 중요하다. 이에 중구는 주차장 확충과 함께 주차장의 효율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유료 공영주차장 이용객을 위해 카드 등 다양한 결재방식 도입 및 무인정산 시스템 구축 등 주민 입장에서 주차장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주민 스스로 찾아오는 주차장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무료 공영주차장의 경우 장기주차 등 무분별한 주차행위로 정작 실제 이용객에게 불편을 주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현재 중구 관내 태화강 둔치의 무료 공영주차장 6개소를 유료화로 전환하려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용자 부담 원칙에 따라 주차장 이용료를 부담시켜 주차장 회전율을 높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해 주차장의 효율성을 높이면 더 많은 주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지자체의 주차정책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주차에 대한 주민 인식변화다. 내집 주차장은 내가 확보한다는 생각으로 담장을 스스로 허문다면 주차문제로 이웃과의 분쟁은 많이 줄어들 것이다. 이에 더불어 올바른 주차문화에 대한 의식도 반드시 정착돼야 한다. 자기 편의만 생각해 횡단보도나 인도 등에 하는 불법 주정차는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협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주택가 이면도로의 무질서한 주차로 화재진압, 환자수송 등 긴급차량 통행마저도 곤란하게 해 골든타임을 놓친다고 생각해 보자. 약간의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안전한 곳에 주차한다면 삶이 좀 더 여유 있어지고 누군가의 생명을 살릴 수도 있을 것이다.

 주차요금 1,000원이 아까워 공영주차장 입구나 주변에 주차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주민들이 이용한 공영주차장의 주차요금은 또 다른 주차정책에 사용되는 선순환이 이루어지므로 눈살 찌푸리는 얌체주차는 삼가고, 공영주차장 이용이 일상화 되기를 바란다.

 1가구 1자동차 시대를 넘어 1인 1자동차 시대로 변화된 현실에서 지방자치단체의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주차 정책과 주민의 올바른 주차의식이 바탕이 된다면 자동차 선진국인 우리나라가 주차문화도 선진국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