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노조가 '가보지 않은 길'을 간다.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산하 생산직정규직노조가 사내하청노조, 일반사무직노조와의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것. 원청노조가 하청노동자·사무직을 껴안으며 세불리기에 나서는 모양새로 1사 1노조 체제 추진을 위한 행보로 해석된다. 조선업계에서는 처음이며 노동계에서도 이례적인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9월 노조 규약 개정 통해 기반 확보
하청·일반사무직노조 1체제 구축
조직력 확보로 세불려 투쟁력 제고
권리보호·임금인상 등 우위 기대감

현대중공업 노조는 10일 운영위원회를 갖고, 사내하청지회와 일반직지회를 포함해 하나의 노조로 조직화하기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현재 현대중공업에는 금속노조 현중지부, 금속노조 사내하청지회, 금속노조 일반직지회 등 3개 노동조합이 별개로 활동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내 원·하청 비율은 원청 30%, 하청 70%. 이 때문에 정규직노조가 합법적인 쟁의를 해도 하청 노동자들의 근로로 인해 생산물량은 차질없어 파업의 효과가 떨어질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지난해 5월부터 진행해 온 2016~2017년 통합 임단협 교섭이 큰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것도 현장의 이 같은 노동구조가 주 요인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 노조는 이번 특별위원회 구성과 함께, 하청직과 일반직 구분없이 조합원 가입 운동을 벌여나갈 계획이다.


이번 정규직·하청·사무직 통합노조 추진으로 향후 1사 1노조 체제를 굳혀, 조직력 확보는 물론, 사내하청과 일반직 조합원의 권리보호, 임단협상에서도 큰 힘이 실릴 것으로 현대중공업 노조는 예상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하청노동자들에게 빈발하는 산업재해 예방 △불법다단계 하청구조로 인한 부당노동행위 근절 △동일노동 동일임금 실현으로 차별노동 시정 등을 이끌어 내 노동자의 임금과 고용 형태, 작업환경의 체질을 바꾸는 획기적인 사건이라는 설명이다.
현대중공업 노조 관계자는 "지난 29년 기업별노조 형태로 조직이 운영되면서 원·하청 간 비율이 크게 벌어졌고, 합법적인 쟁의를 해도 생산 물량 차질 없이 정상적으로 공장이 가동되고 있는 실정이다"며 "1사 1노조 체제 추진으로 직영이냐 하청이냐 구분없이 같은 조합원으로 함께 활동하는 것 자체가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하청노동자의 근무조건 개선 등 임금과 고용 형태, 작업 환경에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앞서 현대중공업 노조는 노조 규약 개정을 통해 1사 1노조 추진을 위한 기반을 확보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 9월 대의원대회를 열고 비정규직 노조인 사내하청지회와 사무직 노조인 일반직지회를, 조합원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규정을 마련했다. 조합원 자격을 '현대중공업그룹 사내에서 근무하는 노동자 중 조합에 가입한 자로 구성'에서 '일반직 지회와 사내하청 지회에 가입한 조합원은 지부 대의원대회 통과 후 지부 조합원 자격을 갖는다'로 바꿨다. 
 김미영기자 myidaho@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