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구 주택재개발 구역이 또 시끄럽다.
 지난 5월 한 추진위원장이 대규모 홍보요원을 고용하고 3억원이 넘는 경비를 지급하겠다고 큰 소리 칠 때부터 사실상 문제는 예고됐다.
 하루 일당 17만원을 준다고 각서까지 쓴 추진위원장은 이제 와 돈이 없다며 책임을 슬쩍 정비업체에 미루는 모양이다.
 집행부 운영비를 대주며 '코치'역을 해 온 정비업체도 정식 루트로는 돈을 건네 줄 명목이 없어 곤란한 표정을 짓고 있다.
 사업을 추진하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야합한 결과다. 
 지불 각서는 추진위원장이 쓰고 약속은 정비업체가 했으니 홍보요원들 돈 받을 가능성은 법적 공방 뿐이다. 또 한 구역은 5년간 함께 일해 온 추진위 임원간 내부 갈등이 심각하다.
 추진위와 비대위 간 치열한 전쟁은 지금까지 계속돼 왔지만 위원장과 부위원장이 대놓고 싸우는 경우는 첫 사례다.
 그러나 이같은 잡음의 책임을 중구청으로 돌려야 한다는 시각이 있어 주목을 끈다.
 홍보요원 고용에 대한 문제가 지적된 지난 5월 추진위 운영경비에 대해 중구청이 적극 참견했더라면, 임원 임기가 만료되기 전 추진위 구성에 대한 대책을 따져 물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다.
 전국에 유례없이 적극적인 자세로 재개발 사업을 독려해 온 중구청은 그러나 막상 문제가 불거지면 주민들간 합의가 미덕이라며 한발 물러서 왔다. 
 최근 '재개발 조합선거관리 규정 표준안'을 만들어 발등의 불을 끄려고 하는 중구청은 이제라도 '관' 위주의 재개발 추진 동력에 과감한 드라이브를 걸어야 한다. 뭐든 할려면 직접, 확실히 해야 한다. 아니면 모 추진위원장의 말대로 10년이 걸리든 20년이 걸리든 차라리 내버려 두는게 맞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