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가 연말까지 울산항만공사, 한국전력공사,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기관장 인선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전체 330곳의 공공기관 중 새 정부가 신임 기관장을 임명한 곳은 37곳에 불과하다. 반면 기관장이 공석인 곳이 55곳, 임기 만료 기관장이 여전히 남아 있는 곳이 25곳이다. 연말에 9명의 기관장이 임기를 마치는 등 인선 대상 공공기관은 모두 89곳으로 정부는 올해 안으로 순차적으로 임명한다.

때 맞춰 해당 기관 주변에서는 '물갈이 예고' '하마평 무성' '공백 우려'등의 설이 나돌고 있다. 공공기관장 자리는 대선 공신들에게 나눠주는 집권세력의 전리품으로 여겨지던 탓인데다 지금까지 문재인 정부의 공공기관장 인선을 두고도 야권 등에서는 낙하산 또는 '캠코더'(대선캠프, 코드인사, 더불어민주당 출신) 인사라는 비판을 해 온 것과 같은 맥락이다.


이와 함께 '울산출신 인사 소외'가 이번에 해소될지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임동호 민주당 울산시당 위원장이 일본 오사카 총영사로 갈 수 있을지 결과가 주목된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14일 기자에게 "지난 10월 여당 지도부의 청와대 만찬 때 울산 인사 발탁을 임위원장이 건의한 걸로 안다"면서 "오사카 총영사는 외교부와 관련된 사안이고 임명권자의 뜻에 따라 진행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임 위원장은 "지금은 민주당 울산시장 후보의 당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도리"라면서 "일본 오사카 총영사는 청와대에 희망 사항으로 전달한 것은 맞다"고 확인했다.
그러나 임 위원장은 "차관급 이상 인사에 실제 울산사람이 한사람도 없어 건의한 것이고 오사카 총영사로 가면 좋겠지만 시장 후보 불출마를 전제로 하면 응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 "울산 시장 선거에서 당이 승리해 지방권력 교체를 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이지 어느 특정인을 위한 선거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해 출마의사가 여전함을 시사했다.
임 위원장은 "지역인사 발탁에 한계가 있겠지만 앞으로 어떤 행태로든 차관급 이상 울산 인사의 발탁은 있어야 한다는 지역 여론을 당청에서 충분히 감안해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기관장과 감사 등의 인선에 있어 자신의 총영사 발탁과 함께 지역인사의 전문성 여부에 따라 기용될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는 뜻으로 읽힌다.서울=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