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운영 중인 생활폐기물 소각시설인 성암소각장 1·2호기 소각로의 노후화와 성능저하로 환경오염 물질 배출 등이 우려된다며 즉각적인 시설 개선계획이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울산시의회 문병원 의원은 28일 성암소각장 1·2호기 소각로 문제와 관련, 시에 제출한 서면질문을 통해 이 같이 요구했다.

울산시는 매일 수거되는 1,591톤의 생활폐기물 중 재활용되는 839.3톤을 제외한 272.7톤을 매립하고, 나머지 479.4톤의 폐기물을 소각 처리하고 있다.

문 의원은 "생활폐기물 중 재활용을 제외한 대부분이 소각처리되는 점을 고려할 때, 생활폐기물 소각시설은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필수 시설물이다"며 "시설물 관리와 운영 효율화에 많은 노력과 관심을 가져야 함에 두말할 나위가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그는 "하루 650톤 처리용량을 가진 성암소각장 총 3기 소각로 중에서 1·2호기(처리용량 400톤/일)의 경우 2000년 7월 시설을 가동한 이후 현재까지 18년간 운영되고 있는데, '소각시설 설치 운영지침'에 따른 소각시설의 사용 연한이 일반적으로 15년임을 고려할 때 시설의 노후화와 성능저하 현상이 예측되는 등 전반적인 시설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시적했다.

그는 이어 "성암소각시설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최근 1·2호기 소각로 기술진단을 시행하는 등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나, 주민 생활과 밀접한 시설물임을 고려할 때 합리적인 해결방안의 도출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그는 "기술진단 결과 1·2호 소각로는 전체적으로 양호하고 오염물질 제거 설치 효율이 우수해 향후 5년간 소각장 운영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했다"면서 "그러나 이는 기술 진단 결과 제시된 총 7개 설비 14개 개선 항목의 즉각적인 시행과 지속적인 시설물 점검이 병행돼야 가능한 사항이라 판단된다"며 시의 추진 계획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또 "최근 '자원순환기본법' 시행으로 폐기물처분부담금 제도가 도입될 경우 열에너지 회수시설의 효율화는 자원순환형 사회 실현과 지자체 재정부담 경감의 화두가 되고 있다"면서 "하지만 성암소각시설은 노후화로 매년 처리효율이 저하되고 있어 적정 소각용량 재검토 및 효율화 기술 적용한 시설 개선이 필요하다"며 이에 대해 시는 어떤 판단을 하고 있느냐고 물었다.

그는 아울러 "성암소각장 1·2호기 소각로의 기술진단 결과는 운영기간 연장을 위한 근거 확보 수단일 뿐이며, 소각로 노후화가 진행되는 향후 5년 이후의 안정적인 생활폐기물 처리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 되지 못한다"고 따졌다.

그는 "결국, 성암소각시설의 대보수와 새 시설의 필요성이 다시 부각될 것이며, 이는 시의 장기적인 폐기물 처리 기본계획에 따라 결정돼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며 "시가 마련하고 있는 장기적인 생활폐기물 처리 방향과 향후 소각시설 운영 방안 등에 대해 밝혀 달라"고 주문했다.  최성환기자 cs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