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주말인 10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을 포함한 북한 고위급 대표단을 접견하고 오찬을 함께 할 예정이다. 북한 대표단은 9일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에도 참석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8일 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의 북한 고위급 대표단의 일정을 공개했다. 이날 오찬 회동에서 김여정은 문 대통령에게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처럼 문재인 대통령과 김여정 북한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과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등 북한 고위급 대표단과의 회동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북한 고위급 대표단은 헌법상 국가수반인 김 상임위원장이 단장이지만,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실세' 여동생인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단원에 포함되면서 위상이 달라졌다. 김일성 일가를 일컫는 소위 '백두혈통' 방남은 이번이 처음으로,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 등 남북 관계에 대한 모종의 메시지를 전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청와대는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만들어진 남북 화해 기류를 남북관계 개선은 물론 북미대화를 통한 북핵 문제 해결의 단초로 활용하겠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 문 대통령과 북한 대표단의 만남 여부가 회자되는 이유다. 문재인 대통령은 평창올림픽 개막일인 9일  오후 평창에서 각국 정상급 인사들을 위한 리셉션을 주최한다. 여기서 문 대통령은 김영남 상임위원장을 처음 만나며, 김여정이 참석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남북 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첫 경기가 열리는 10일에도 문 대통령과 북한 고위급 대표단의 조우 가능성이 있다. 북한 고위급 대표단의 방남 마지막 날인 11일에도 문 대통령과 북측 만남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북한 예술단은 이날 서울 국립극장에서 남한에서의 마지막 공연을 한다. 국민 관심도가 높은 만큼 문 대통령의 참석을 점칠 수 있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