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설 명절을 앞두고 고병원성 AI 특별방역대책을 벌이고 있다. 소리없이 확산하는 AI 기세가 예사롭지 않기 때문이다. 지난해 11월 19일부터 시작된 고병원성 AI는 현재 진정 국면에 접어들었지만 귀성객 등 인구이동이 많은 이번 설 연휴가 최대 고비가 될 것이라는 판단에 따른 조치다.

지난해 10월 설치 운영 중인 방역 상황실은 24시간 비상연락 체계와 초동방역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속 운영되며 외부 유입 방지를 위한 이동통제초소 겸 거점 소독시설 4개소도 유지된다. 설 전후 철새 분변 검사, 전통시장 가금 거래상에 대한 집중 단속을 실시하고, 전체 가금사육농가에 대한 예찰을 강화한다.

설 전·후인 12일과  19일은 가금농장 및 축산 관련 시설을 중심으로 일제 소독을 실시해 외부 유입을 차단하고 공공다중시설인 터미널·기차역·공항 등에 발판 소독조를 설치·운영한다. 고속도로 진출입로, 공공다중시설, 가금농장이 소재한 마을에는 마을 입구에 현수막 50여 개를 설치하고 마을방송을 실시하는 등 AI 차단방역에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대책본부는 지금까지 AI 바이러스가 관내로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벌여왔다.

이를 위해 울산시는 가금류 농가를 집중 관리하고 있다. 전담 공무원을 정해 전화 예찰을 실시하고, 주기적으로 현장 점검에 나서고 있다. 가금류를 판매하는 전통시장도 월 2회 이상 점검에 나서는 등 선제적 차단방역에 총력을 다 하고 있다. 특히 AI가 발생했을 시 신속 대응을 위한 사전 준비에도 철저를 기할 계획이다.

즉시 살처분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 매뉴얼을 정비하고 인력 및 장비 동원계획도 점검한다. 문제는 조류독감이 철새가 주 매개체라는 사실이다. 철새는 전파속도와 피해규모가 초특급일 수 있다. 과거의 사례를 보면 철새의 이동경로를 따라 AI 발생이 집중됐고, 지역간 수평전파를 통해 전국으로 확대됐지만 속수무책이었다. AI 예찰에서부터 허점을 보인데다 위기경보 단계 조정 실패 등 농식품부 방역시스템에서도 문제점이 도출됐다.

이런 점에서 이번에는 이같은 오류가 없도록 반드시 문제점을 해소하고, 철저한 AI 방역 체계 개선을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 장기적으로는 축사시설문제 해소에서부터 중앙과 지방 정부간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 방역전문가 확충 등도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방심은 금물이다. 설 연휴 기간 동안 당국은 철저한 감시태세를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