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방경찰청이 6·13 지방선거를 불과 두달여 앞두고 김기현 울산시장을 겨냥한 수사에 나서 지역 정가는 물론 정치권 전체가 경찰권 남용과 적폐형 비리라며 비난전에 나서는 등 극단의 대립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이번 압수수색은 지난달 남구청에 이은 두 번째로 이뤄진 지역관가에 대한 수사로, 모두가 이번 지방선거에서 유력 재선 후보로 거론되는 야당 단체장이라는 점에서 정치 쟁점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 남구 이어 유력 재선 야당 후보 두번째 수사
경찰은 지난 16일 울산시청 시장비서실, 건축주택과를 비롯한 공사 관련 부서 등 사무실 5곳을 압수수색했다. 이날 압수수색은 시청 공무원이 울산의 한 아파트 건설현장에 특정 레미콘 업체 선정을 강요했다는 혐의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이와 별개로 또 다른 아파트 건설현장에 외압을 행사한 혐의로 김 시장 동생 A씨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신병 확보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공교롭게도 이날은 김 시장이 자유한국당 울산시장 후보로 사실상 공천이 확정된 다음날이다.

경찰의 압수수색 사실이 알려지자 지역 정치권은 이번 사건을 지방선거 정치쟁점화하려는 움직임을 노골화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이날 긴급 논평을 내고 울산시장 비서실장의 비리사건 의혹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민주당 시당은 논평에서 "압수수색을 당한 김기현 시장의 비서실장은 북구 어느 아파트 건설 현장의 레미콘 업체를 선정함에 있어 직권을 남용해 이미 선정된 업체를 특정업체로 교체하라고 압력을 넣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면서 "이 같은 혐의가 만일 사실이라면, 이것은 전형적인 적폐형 비리다"라고 규정했다.

# 김 시장 "市 조례 따른 정상 업무 처리"
민중당 울산시당은 압수수색 다음 날인 17일 오후 울산시청 앞에서 김창현 시장 후보자와 권오길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 후보자, 당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기자화견을 열고 "건설현장 외압 행사와 측근비리에 대한 김 시장을 전면 수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기현 시장은 이번 경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정치적 의도를 거론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김 시장은 자신의 SNS를 통해 "전혀 사실에 기반하지 않는 제보자의 일방적 진술로 압수수색이 단행됐다"며 "후보 공천 발표와 동시에 압수수색을 한 것은 정치적 의도가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압수수색 후 사실관계를 알아보니 지역업체 참여를 적극 권장하는 울산시 조례 지침에 따라 관련 부서가 정상적으로 업무를 처리한 것으로 어떤 불법적 지시나 관여는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김 시장은 또 "경찰은 신속하고 철저히 객관적 사실에 기반해 공정한 수사를 해야 한다"며 "흔들림 없이 울산 경제살리기와 일자리, 미래 먹거리산업을 위해 소임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 한국당 "선거 앞둔 음해" 강력 비난
자유한국당도 이번 사건을 중앙당 차원에서 대응하기로 하고 관권선거, 사정국면으로 몰아가려는 의도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18일 "어제 경찰이 울산시장을 타깃으로 압수수색을 했다"며 "선거를 앞둔 울산시장을 음해하려는 작태"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홍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지역 업체 우선 선정이라는 지자체의 방침은 내가 경남지사 시절에도 행정지도하던 사안"이라며 "그것을 빌미로 울산시장을 음해하려는 작태는 선거 사냥개라는 비난을 면키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김기현 시장이 한국당 울산시장 후보로 공천 확정된 날을 택해 울산시청을 전방위 압수수색 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한국당 씨 말리기 칼춤'이 본격화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성환기자·조홍래기자·서울=조원호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