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중당 울산시당은 지난 17일 울산시청 정문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김기현 울산시장의 동생과 관련 공무원이 건설공사 과정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압수수색을 받은 것과 관련해 김 시장에 대한 전면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ulsanpress.net
민중당 울산시당은 지난 17일 울산시청 정문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김기현 울산시장의 동생과 관련 공무원이 건설공사 과정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압수수색을 받은 것과 관련해 김 시장에 대한 전면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ulsanpress.net

 

자유한국당의 6·13 지방선거 울산 대표주자인 김기현 울산시장을 겨냥한 경찰의 수사가 두 달여 앞으로 다가온 울산의 선거판을 회오리 속으로 몰아넣고 있다.


지난 16일 전격 단행된 경찰의 울산시청 압수수색은 표면적으로는 아파트 건설현장 외압 혐의를 받고 있는 김 시장 동생과 관련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것이지만, 결국은 김 시장을 겨냥한 것이라는 데 이견이 없는 분위기다.
혐의점 사실 여부를 떠나 자신의 주변이 경찰의 수사대상에 올랐다는 점만으로도 김 시장으로선 적지 않은 부담이다.


경찰의 압수수색 사실이 알려지자 여당과 진보정당은 기다렸다는 듯이 김 시장을 향해 총공세를 펴고 나섰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16일 낸 긴급 논평에서 비리 의혹에 대한 엄정수사를 촉구했고, 민중당 울산시당은 17일 시청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김 시장을 전면 수사하라고 몰아붙였다.
새로운 한 주가 시작되는 19일에도 김 시장을 조준한 여당과 진보정당 지방선거 출마자들의 규탄 목소리가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맞서 김 시장은 자신의 SNS를 통해 당당함을 주장하며 경찰의 수사에 정치적 의도가 의심된다고 했고, 자유한국당은 경찰의 압수수색을 편파·기획수사로 규정하면서도 수사 향방과 여론의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한국당 울산시당은 이번 수사와 관련, 19일 낮 12시 시당에서 긴급 주요당직자회의를 열어 울산의 미래를 결정하는 이번 지방선거가 공정한 선거가 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경찰의 편파·기획수사 중단을 촉구할 예정이다.


문제는 지난해 5월 대선을 전후해 붕괴됐던 지역의 보수지지층이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차츰 복원되는 분위기에 이번 '울산시청 압수수색'이 찬물을 끼얹는 격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
게다가 앞으로의 경찰 수사에서 체포영장이 발부된 김 시장의 동생과 공무원의 비리의혹이 사실로 드러나고, 김 시장에 대한 책임론이 부상할 경우 한국당은 울산 선거를 망칠 수도 있다는 위기론까지 흘러나온다.


반면, 지역정치권 일각에선 경찰이 앞으로의 수사에서 혐의를 입증하지 못하거나 시청 공무원의 비리를 확인하지 못해 '무리한 수사'로 결론이 날 땐 오히려 여당 등에 역풍을 안기는 꼴이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경찰이 지난달 23일 울산 남구청이 추진한 태양광 마을 조성사업과 관련해 서동욱 구청장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휴대전화 등을 압수했지만, 한 달 가까이 아무런 소식이 없다"면서 "만약 경찰이 유야무야 넘기고, 또 다른 '한건'을 올리기 위해 이번 시청 압수수색을 했다면 공권력 남용에 부당한 선거개입이라는 책임을 면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경찰은 "드러난 불법 혐의에 대해 정당하게 수사하는 것이며 정치나 선거에 영향을 줄 생각은 추호도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경찰의 의도 여부와는 관계없이 이번 시청 압수수색과 김 시장 동생에 대한 체포영장 발부는 지역정치권의 최대 이슈로 급부상하면서 지방선거의 핵심 쟁점으로 자리 잡는 분위기다.
여당과 진보진영에는 다시없을 '호재'이면서도 한국당에겐 '악몽'이 되고 있는 이번 경찰의 수사가 지금처럼 김 시장의 주변만 훑고 사라질 '찻잔 속의 태풍'이 될지, 아니면 선거판을 뒤엎는 '돌풍'이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