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의 울산시장 후보 공천에 불복해 임동호·심규명 예비후보가 제기한 재심 신청이 기각됐다.

민주당 중앙당 재심위원회는 두 예비후보가 낸 이의신청에 대해 '이유없음'으로 기각했다고 8일 밝혔다.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가 경선을 거치지 않고 송철호 변호사를 울산시장 선거 후보로 단수 추천한 결정에 문제가 없다는 것을 재확인한 셈인데, 무경선 공천으로 인한 당내 반발이 재심위의 결정으로 사그라들지 귀추가 주목된다.

재심위원회는 지난 5일 오전 회의에서 이 같이 결정한 뒤 다음날 오전에 열린 최고위원회에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으나 송 후보 공천 건의 의결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민주당의 광역단체장 후보 공천은 최고위 의결과 당무위원회 추인 절차를 거쳐 확정된다.
앞서 심규명·임동호 예비후보는 지난 4일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해당 행위를 하고, 당적을 변경한 송 후보 단수추천은 원천무효"라며 즉각 취소를 요구했다.

또 이들 두 예비후보 지지자 50여명은 전날 상경해 중앙당사 앞에서 무경선 공천에 항의하며 우중 밤샘 농성을 벌였다.

두 예비후보는 회견에서 '해당 후보가 당적변경 등의 사유가 있을 경우에는 해당선거구의 추천신청인이 1명일 경우를 제외하고는 단수후보로 선정해서는 안 된다'라고 규정한 당규 제32조를 근거로 제시하며 "중앙당 공관위의 울산시장 후보 단수 공천추천은 당헌·당규를 위반한 것이며 원천무효다"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송 후보에 대해 "1996년 이후 지금까지 총 5차례나 입당과 탈당을 반복했다"며 "당 정체성이 의심되는 자를 단수로 선정해서는 안 된다는 당헌 당규를 공관위가 간과했다"고 지적했다.

중앙당 재심위원회의 결정으로 공천에서 탈락한 두 사람은 "당헌·당규를 위반한 공관위의 결정에 문제가 없다고 결론을 내린 것인데,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문제는 당권파인 이들 두 공천탈락자의 불복이 울산지역 당원들의 반발로 확산될 수 있다는 점이다.
송 후보는 "시간이 지나가면 해결될 문제이며, 화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당장 당내 반발기류를 무마시키고, 두 사람을 안을 수 있는 마땅한 묘책이 없다는 점이 송 후보의 고민이다.

9일 오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갖기로 한 울산시장 후보 확정과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송 후보가 어떤 해결책을 제시할지 관심이 쏠린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