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비후보들의 집단 천막농성 사태를 불러온 더불어민주당의 울산 남구청장 후보 전략공천이 다자구도로 굳어지고 있는 울산시장 선거판을 흔들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울산에서 민주당이 정당지지도 면에서는 한국당을 앞서지만, 대결 상대인 김기현 시장이 현역 프리미엄을 안고 있는데다 여전히 보수층이 두터운 지역적 특수성을 고려할 때 현재의 다자구도로는 우위를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6·13 지방선거가 50일 안으로 당겨진 25일 울산 정치권은 민주당 남구청장 '전략공천발(發)' 선거구도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공천 결과를 주시하고 있다. 민주당 울산시당 내에서는 예비후보들의 집단 반발에도 불구하고, 시당위원장까지 나서서 남구청장 후보의 전략공천을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다.

# 남구 전략공천 밀어부치는 이유?
이미 시당 안팎에선 송철호 울산시장 후보의 측근이 전략 공천자로 내정됐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또 다른 한 쪽에선 남구를 무공천 지역으로 지정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는 소문이다.

남구청장 후보 공천을 둘러싼 여당 내 이 같은 잡음과 소문들은 결국 울산시장 선거로 귀결되는 모양새다. 민주당에선 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중당의 대표 주자가 출전하는 4자 구도의 울산시장 선거판으로는 진보성향의 표 결집이 어려워 승리를 보장받을 수 없다는 판단 하에 판세를 유리하게 이끌기 위한 전략에 고심하고 있다.

남구청장의 전략공천은 이러한 고민 속에서 나온 묘책으로 받아들여진다. 전략 후보를 내세워 민중당 내 가장 경쟁력을 갖춘 후보로 평가되는 김진석 남구청장 후보와의 단일화를 추진하고, 대신 민중당 김창현 울산시장 후보로부터 진보 대표 주자를 양보 받는 방식으로 전략적 선거연대를 맺는 방안이 이 묘책의 골격이라는 얘기다.

이럴 경우 민중당은 남구청장 배출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는 실익을 챙기고, 민주당에선 한국당과 박빙 승부가 예상되는 시장선거에서 고정 지지층에 진보진영 표까지 챙길 수 있어, 양당 모두에게 '윈윈(win-win)' 전략으로 분석된다. 무엇보다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와 북구청장 선거에서 정의당과의 진보 단일화에 실패한 민중당으로선 여당과의 전략적 연대 필요성이 더욱 절박해진 상황이라는 점에서 성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진다.

# 김창현·노동계 설득 열쇠될 듯
문제는 집권여당과의 선거연대에 부정적인 노동계와 민중당 내 여론을 어떻게 설득하는냐에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다 민중당 김창현 울산시장 후보는 지난해 연말부터 지금까지 줄곧 여당과의 선거연대나 후보단일화는 고려 대상이 아니라고 분명한 선을 그어왔다는 점에서 입장을 바꿀 수 있는 명분을 찾을 수 있느냐도 성사 여부의 열쇠가 될 전망이다.

여당 내에서는 이와 관련해 민중당과의 물밑접촉설이 나오고 있어, 어떤 식이든 양측 간 전략적 선거연대에 대한 교감이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게 지역 정가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울산 지방선거의 또 다른 변수로 주목받고 있는 민주당의 남구청장 후보 전략공천이 민중당과의 선거연대로 이어질지 정치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