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남구 장생포 고래문화특구에 탁 트인 바다 경관과 장생포 곳곳을 내려다 볼 수 있는 모노레일이 달린다. 현재 모노레일은 안전성을 검증받고 시운전 중에 있으며, 내달 중순경 정식 운행될 예정이다.
26일 기자가 직접 시운전에 참여해 모노레일을 탑승해봤다.

남구 장생포 모노레일의 시범 운행이 열린 26일 레일카가 레일을 따라 운행하고 있다. 다음 달 정식 운행될 예정인 모노레일은 고래박물관에서 출발해 고래문화마을과 장생포 일대를 거쳐 돌아오는 1.3㎞ 코스로 8인승 레일카 총 5대가 운행된다.  노윤서기자 usnys@
남구 장생포 모노레일의 시범 운행이 열린 26일 레일카가 레일을 따라 운행하고 있다. 다음 달 정식 운행될 예정인 모노레일은 고래박물관에서 출발해 고래문화마을과 장생포 일대를 거쳐 돌아오는 1.3㎞ 코스로 8인승 레일카 총 5대가 운행된다. 노윤서기자 usnys@

# 8인승 5대 시운전…연내 2대 추가 도입
이날 장생포를 대표하는 고래 모습으로 디자인 된 8인승 레일카 총 5대가 시운전을 하고 있었다. 장생포 모노레일은 총 8대의 레일카를 수용할 수 있으며, 올해 안으로 2대가 더 추가될 예정이다. 레일카에는 에어컨과 조망이 용이한 넓은 창문, 8명이 편히 앉아 갈 수 있는 등받이 의자가 설치돼 있다.

레일카를 타고 지상에서 3~5m 이상 높이에 설치된 레일을 따라 고래박물관을 출발하자마자 제일 먼저 눈앞에 탁 트인 장생포 앞바다가 펼쳐졌다. 바다경관을 뒤로하고 박물관을 돌아 언덕을 따라 올라가면서 고래조각공원의 다양한 고래조형물을 만나볼 수 있었다.

공원에서 놀던 아이들은 머리 위를 지나는 모노레일이 신기한지 연신 손을 흔들어댔다. 공원을 지나자 저 멀리 웅장한 울산대교와 울산공단을 한 눈에 볼 수 있었다. 상부 승강장이 있는 5D 입체영상관 근처에 오자 레일카의 속도가 느려지는 것이 느껴졌다.

# 초등생 이하 6천원·13세 이상 8천원
레일카는 직선구간에서 분당 70m의 속력을 내지만, 승강장 근처와 곡선과 경사구간에서는 안전을 위해 속도가 줄어든다. 모노레일은 출발 이후 상부 승차장과 고래문화마을 앞 간이 승차장에서 2차례 정차하게 되며, 별도 요금을 지불하지 않고도 중간 정류장에서 내렸다가 관광 후 원하는 때에 다시 탑승해 고래문화마을까지 돌아올 수 있다.

고래문화마을 앞 간이 승강장을 지나 내리막길을 가다보면 해안을 따라 현대미포조선 부지를 볼 수 있다. 남구는 현재 이 자리에 해양공원 조성을 추진하고 있어 수년 내로 모노레일을 타면서 바다 옆에 펼쳐진 공원을 만나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후 고래박물관까지 다시 돌아오기까지의 총 1.3㎞ 코스에서 20여 분 만에 장생포 곳곳을 눈에 새길 수 있었다. 모노레일 탑승료는 초등학생 이하 6,000원, 만 13세 이상 청소년 및 성인은 8,000원이다. 모노레일 설치사업은 남구와 민간업체인 한국모노레일의 협약에 따라 민간투자사업(BOT)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공사는 지난해 2월 시작돼 약 1년 2개월 만에 완료됐다.

# 오늘 준공식…내달 중순부터 정식운영
사업비는 한국모노레일이 공사비 89억 원을, 남구가 토지보상비 9억 원을 각각 부담해 총 98억 원이 투입됐다. 앞으로 한국모노레일이 18년간 운영한 뒤, 시설물과 운영권을 남구에 넘기게 된다.

남구는 27일 오후 4시 장생포 고래박물관 앞 광장에서 서동욱 남구청장과 김기현 울산광역시장, 황무영 한국모노레일㈜ 회장 및 지역유지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래문화특구 모노레일 건립공사 준공식을 갖는다.

서동욱 남구청장은 "장생포 고래문화특구의 새 관광동력이 될 모노레일사업은 기존 고래관광시설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편리하고 즐겁게 고래문화특구를 관광할 수 있는 훌륭한 관광시설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홍래기자 usjhr@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