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 후보 등록이 마무리 되면서 본격적인 선거 열기가 달아오를 시기에 언론은 온통 북미회담 성사 여부에 대한 전망이 쏟아지고 있다. 

지방선거보다는 북미정상회담에 더욱 비중을 두고 연일 보도하고 있는 현 상황은 마치 정상회담이 지방선거의 블랙홀이 돼버린 꼴이다. 북미회담이 한 차례 고비를 맞자, 2차 남북정상회담을 긴급 개최하는 등 대형 이슈들이 계속적으로 생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상황이 이렇자 오는 31일부터 후보들은 공식 선거운동을 시작하지만, 후보자들의 정책이나 공약이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지 여전히 미지수다. 앞서 언론 매체 등이 최근 실시한 '지방선거 최대 이슈'를 묻는 설문 조사(한국사회여론연구소 4월 29일 조사 등)에서도 응답자의 40% 정도가 '남북 및 북미정상회담'을 1위로 꼽았기 때문이다.

특히 여야 정치권이 이번 북미정상회담에 촉각을 세우고 분주하게 계산에 몰두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야당은 일단 울상이다. 반면 북미정상회담은 두 정상의 만남 자체만으로도 여당(더불어민주당)에게는 호재다. 

투표일 하루 전인 6월 12일 열리는 정상회담이라는 화려한 조명아래 소위 '민주당=당선'이라는 웃을 수 없는 말들도 정가를 떠돌고 있다. 이렇다보니 야당(자유한국당)은 북미회담에 대해 오로지 비판으로만 대응을 하고 있다. 

결국 풀뿌리 민주주의라 불리는 지방선거가 자칫 '깜깜이 선거'가 될까 우려가 높다. 정책이나 공약에 대한 건강한 토론보다는 진영논리에 빠져 지루한 비방만 되풀이 되고 있다. 지방선거는 앞으로 4년 동안 광역·기초자치단체와 광역·기초의회를 이끌 단체장과 의원, 교육감을 뽑는 중요한 선거다. 주민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방정치 일꾼을 뽑는 유권자의 주권행사라 할 수 있다. 

언론과 유권자들이 지방선거를 방치한다면, 풀뿌리 민주주의의 내일은 없다. 선거는 선거이고, 이슈는 이슈다. 자칫하면, 깨끗하고 현명한 지역일꾼이 아닌 정당의 하수인을 뽑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