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 공식 선거전 마지막 주말을 전후한 9일과 10일 이틀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장 후보와 기초단체장 후보를 겨냥한 심상찮은 문제 제기와 의혹들이 꼬리를 물고 쏟아졌다.
자유한국당 중앙선대위와 김기현 울산시장 후보는 민주당 송철호 후보의 투자회사 광주 이전과 캠프 성희롱 사건을 문제 삼았고, 이선호 울주군수 후보의 상습도박 의혹도 제기했다. 또 한국당과 민중당은 선거벽보 등에 허위 학력을 게재한 민주당 김진규 남구청장 후보에 대해 후보사퇴를 촉구하며 협공을 폈다.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8일 더불어민주당 송철호 후보가 중구 우정동주민센터, 자유한국당 김기현 후보가 남구청 대강당, 바른미래당 이영희 후보가 중구 태화동주민센터, 민중당 김창현 후보가 북구 농소3동주민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8일 더불어민주당 송철호 후보가 중구 우정동주민센터, 자유한국당 김기현 후보가 남구청 대강당, 바른미래당 이영희 후보가 중구 태화동주민센터, 민중당 김창현 후보가 북구 농소3동주민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 민중당도 남구청장 후보 사퇴 촉구
민주당은 야당들의 이들 의혹 제기에 대해 각종 여론조사에서 수세에 몰린 것을 만회하기 위한 정치공작과 흑색비방으로 규정하고, 급거 차단에 나서면서도 선거 막판 악재로 작용하지 않을까 경계감을 늦추지 않고 있다.

휴일인 10일 오전 기자회견을 자청한 한국당 김기현 후보는 민주당 송철호 후보가 투자했거나 등기임원으로 있는 2개 회사와 관련된 문제를 제기하고 공식 해명을 요구했다. 김 후보는 이날 자신의 선거사무실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수십 년 동안 울산의 각종 선거에 출마해 울산을 위해 일하고 싶다고 외친 송 후보가 정작 뒤에서는 자신이 투자한 A 기업을 울산에서 광주로 이전해, 울산에 일자리를 만들기는커녕 결과적으로 광주에 일자리를 만들었다"며 "수억 원에 달하는 배당금까지 받았다는 자료를 보고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이어 "송 후보가 등기임원으로 있는 B회사는 울산이 아닌 인천에 180억 원을 투자해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기사를 지난 4월 접하고는 울산시민이 느낄 실망감에 마음이 너무 아팠다"고 했다. 그는 "울산 인구가 계속 줄어들고 지역경제가 침체하고 있다"며 "울산의 일자리를 위해 힘 있는 시장이 되겠다는 여당 후보가 뒤에서 자기의 이권을 위해 언행이 불일치하는 일을 저지르고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한국당 중앙선대위도 논평에서 이 문제에 대해 "120만 울산시민에 대한 배신이자 1992년부터 울산지역 각종 선거에 출마했던 사람이 한 일이라고는 도저히 믿을 수 없는 기만행위"라고 비난했다.

앞서 송 후보는 지난 7일 TV토론회에서 "(A사는) 10여 년 전 관련 업계와의 연계성 때문에 다른 지역에 간 것이고, 설립은 울산에서 했지만 일은 광주에서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B회사와 관련해서는 "사적인 질문이며 평가는 시민이 할 것"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 민주당 "정치공작·흑색비방" 일축
한국당 중앙선대위는 지난 8일 대변인 논평을 내고 "송 후보 캠프에서 선거가 끝나기도 전에 술판을 벌이고 성추행까지 일어났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논평에선 언론보도를 인용, "지난 3일 송 후보 선거운동원들이 회식 후 노래방에서 남성 선거운동원이 여성 운동원의 신체를 만지는 등 강제추행 했고, 피해자가 경찰에 신고해 가해자는 입건된 상태"라고 전했다. 이어 "당선되기도 전에 술판이고 성추행인데 당선된 후에는 어떤 판을 벌이고 어떤 추문을 만들어 낼지 불을 보듯 뻔하다"고 비꼬았다.

한국당은 이선호 민주당 울주군수 후보의 상습 도박 의혹도 제기했다. 한국당 중앙선대위는 같은 날 논평을 통해 "2006년 9월, 사기도박에 걸려 빚 독촉에 시달리던 한 사람이 울산 울주군의 한 은행에 침입해 은행 강도를 저지르다 경찰에 붙잡힌 사건이 있었다"며 "이 사건은 이 후보와 상습 도박판을 벌이다 돈을 잃고 빚에 쪼들린 도박 피해자가 벌인 강도극이었다는 충격적인 제보가 나왔다"고 주장했다. 중앙선대위는 또 "지난 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에서 정모 씨는 민주당 이 후보가 2003년부터 2005년까지 30여 차례에 걸쳐 도박을 했다는 내용을 폭로했다"는 내용도 덧붙였다.

중앙선대위는 이어 "민주당 이 후보는 '사실이 아니다. 대응할 가치조차 없다'고만 말하면서 입을 굳게 다물었다"면서 "정치가 아무리 비난을 받고 있지만 '상습 사기 도박꾼'이 공당의 공천을 받아 표를 달라고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정씨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이 후보는 당장 후보직에서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에선 김진규 남구청장 후보도 구설수에 올랐다. 민중당 김진석 남구청장 후보는 지난 8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 김 후보는 모 대학 경영대학원을 3학기 만에 중퇴한 사실을 빼고 '대학원 총동문회 수석부회장'이라고만 적어 적발된 상황"이라며 "명백한 선거법 위반 사안으로 김 후보는 후보직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이어 "민주당 내 경선 과정에서 상대후보 낙선을 위해 '허위사실 유포' 했음을 시선관위가 이미 확인했고, 여기에 '허위학력 게재'라는 중대 선거법 위반이 적발됐다"며 "이는 당선돼도 주민혈세가 낭비되는 재선거를 해야 하는 상황일 수 있다"고 거듭 사퇴를 요구했다.

한국당 울산선대위도 논평을 통해 "남구주민을 얼마나 우습게 봤으면 이젠 학력까지 허위로 기재한단 말인가"라며 "한마디로 남구 행정을 맡을 자격이 없는 후보다. 사퇴하는 것이 남구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공세를 퍼부었다.

앞서 울산시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선거공보와 선거벽보, 명함 및 SNS에 허위의 학력을 게재한 김 후보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민주당 울산선대위는 자당 후보에 대한 이들 문제·의혹 제기에 대해 "흑색비방 사례에 대해 시민의 이름으로 심판해 달라"면서 "선관위는 근거 없이 군수 후보를 음해한 자를 고발 조치하라"고 역공을 폈다.

김 후보의 허위학력 게재에 대해서는 "단순 오기(誤記)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선거 막판에 들고 나와 후보를 사퇴하라는 등의 억지주장을 하고 있다"고 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