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교육감 선거와 관련, '현역프리미엄 0'인 상황에서 7명이라는 전국 최다 출마자로 인해 유권자들의 무관심이 심각한 실정이다.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울산시교육감 후보로 누가 출마했는지를 모르거나 7명의 후보자 간 어떤 차이가 있는지 모르는 유권자가 수두룩하다. 때문에 사상 최저 득표율로 울산교육감이 당선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울산교육의 미래를 위한 기로에서 '내 자녀의 삶 바꾸는 교육감 선거'에 관심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과거 울산시교육감 선거에 대한 유권자 무관심은 전임 울산시교육감들의 중도낙마 등의 참혹한 결과로 나타났음을 인식하고, 울산교육감의 흑역사를 지우기 위해서라도 유권자들이 한 표 행사를 '무겁고 책임있게' 해야 한다는 제언이다.  

10일 지역교육계에 따르면, 지방자치교육이 실현된 후 울산교육계는 7대 교육감에 이르기까지 '교육감 흑역사'가 수차례 재연됐다. 5,6대 김복만 교육감은 학교시설 공사 관련 뇌물 수수혐의로 현재 복역 중이다. 김 교육감은 이와 별도로 선거기간 중 회계 부정에 관여한 혐의로 지방자치교육법 위반과 사기죄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1대와 4대 김석기 교육감은 뇌물죄와 선거법 위반으로, 5대 김상만 교육감은 선거비리로 교육감직 수행 중 중도 낙마했거나 교육감직 상실 위기를 겪었다. 

교육감 선거 이후 울산시교육감 중에서 4년 임기를 제대로 마친 교육감은 3대 최만규 교육감이 유일하다. 집무 중 뇌출혈로 쓰러져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사망한 김지웅 교육감까지 제외하면, 5차례나 교육감들이 각종 비리에 연루돼 임기를 채우지 못한 것이다.

이번 6·13지방선거 7명의 울산시교육감 후보 대다수가 부패방지와 청렴 교육을 핵심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전의 울산시교육감 대부분이 비리 혐의로 낙마한 걸 염두에 둔 공약인 셈이다. 

하지만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드러났듯, 교육감 후보의 경우 '선호 인물이 없다'와 '모름·무응답'이 40%에 육박할 정도로 유권자 관심은 낮은 상황이다. 가장 높은 지지율을 받은 후보가 10% 후반대였고 나머지 후보들도 10%초중반대를 기록했다. 

정당공천이 없는 가운데 선거 초반 요란했던 진보와 보수 진영의 단일화 시도가 실패하고 후보군이 난립하면서 유권자의 관심이 분산된 것이 '절대강자 없음'에 한몫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때문에 이대로라면 제8대 울산시교육감 당선자는 역대 최저 득표율로 울산교육계 수장을 맡게 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울산시교육감은 교육 정책과 사업을 결정하는 등 막강한 권한을 갖고 있다. 한 해 예산으로 1조6,000억원 규모를 집행하고 있어 교육감 선거의 중요성은 더해지고 있다. 초·중등 교육을 책임지며 지역교육청과 직속기관, 공립학교장 인사권을 쥐고 있다. 대학입시 제도를 제외한 교육정책 상당수를 교육감이 정하거나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결정권을 갖고 있다. 여기에 문재인 정부가 교육청 자체 예산과 인사권을 확대하는 등 교육부의 권한을 대거 교육청으로 이양을 추진, 교육감의 권한이 더욱 막강해질 전망이다. 

이렇다보니 울산교육계를 중심으로 "울산시교육감이 우리 아이들의 삶을 바꾸는 중요한 자리라는 점에서 유권자들의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한 교육계 인사는 "무상급식 등 일부 공약은 진보, 보수 구분이 사실상 큰 의미가 없어졌지만 교수·학습법 등에서는 적잖은 차이가 있다"며 "후보들의 공약과 함께 후보자의 이력을 통해 역량을 살펴 올바른 판단을 내려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선거에서 유권자의 한 표를 기다리는 울산시교육감 후보는 구광렬 울산대 교수, 권오영 전 울산시의회 교육위원장, 김석기 전 울산시교육감, 노옥희 전 울산시교육위원, 박흥수 전 울산시교육청 교육국장, 장평규 전 울산교원노조위원장, 정찬모 전 울산시의회 교육위원장이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