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송철호 울산시장 당선인을 비롯한 6·13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당선인들이 "압승에 자만하지 않고 더 낮은 자세로 국민을 위해 일하겠다"고 국민 앞에 약속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 등 지도부와 광역단체장 당선인들은 지난 15일 국회에서 '나라다운 나라, 든든한 지방정부 실현을 위한 국민과의 약속 선포식'을 갖고 이 같이 다짐했다.

이날 국민과의 약속 선포식에는 송철호 울산시장 당선인을 비롯해 박원순(서울시장)·이재명(경기지사)·박남춘(인천시장)·이시종(충북지사)·양승조(충남지사)·허태정(대전시장)·이춘희(세종시장)·송하진(전북지사)·김영록(전남지사)·이용섭(광주시장)·오거돈(부산시장)·최문순(강원지사) 등 13명이 참석했다.

추 대표는 당선인들에게 꽃다발을 건네며 "너무 잘하셨다. 든든한 지방정부를 만들어달라"고 덕담했다. 그는 "민주당은 승리에 도취해 자만하지 않겠다. 국민의 뜻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개혁과 혁신을 통해 지방경제와 민생을 살리는 일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당선인들은 "더 정의롭고, 더 평화롭고, 더 안전하고, 더 행복한 삶을 위해 겸허한 마음으로 책임과 소명을 다할 것임을 국민 앞에 다짐한다"며 "무거운 책임감으로, 더 낮은 자세로 국민의 명령을 받들겠다"고 약속했다. 송철호 울산시장 당선인은 "'힘 있는 시장'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었던 만큼 공약을 지킬 수 있도록 정부와 당에서 많은 관심과 지지를 보내달라"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 지도부와 당선인들은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찾아 고(故) 김대중(DJ)·김영삼(YS) 전 대통령의 묘소를 참배하고 지방선거 역대 최대 승리의 성과를 보고했다. 추 대표는 또 충혼탑 앞에서 묵념한 뒤 방명록에 '평화와 민생을 완수하겠습니다'라고 썼다.

추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지방선거 승리는 낡은 지역주의와 색깔론에 맞서 싸운 두 분(김대중·김영삼) 대통령께서 뿌려놓으신 민주주의와 평화의 씨앗이 열매를 맺은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