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중구가 야심차게 추진한 '문화의거리 활성화'가 반쪽 성과를 내는 데 그치고 있다.
중구가 수년간 지원사업을 펼치면서 문화의거리 전반에 신규 문화예술업종이 다수 들어섰지만, 이를 지속적으로 지탱할만한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으면서 예술인들의 이탈이 우려되고 있다.

19일 중구에 따르면 현재 '문화의거리 문화예술업종 운영자 지원 사업'을 통해 갤러리, 작업실, 공연장 등 문화예술업종 총 66곳이 금전적 지원을 받고 있다.
해당 사업은 지난 2012년부터 문화의거리 활성화 방안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문화의거리 문화예술업종 운영자에게 인테리어비용 850만원과 간판제작 150만원 등 초기비용과 이후 3년간 임대료 일부와 수선비 등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 사업을 통해 문화의거리에서 문화예술업종에 뛰어든 문화예술인들이 크게 늘었다.
처음 6곳 뿐이던 지원대상은 현재 열배 넘게 늘어났으며, 문화의 거리에서 운영되고 있는 문화예술업종 대부분이 지원을 받고 있는 상태다.
예술인들에게 시작의 발판을 마련함으로써 문화예술업종을 유치시킨다는 소기의 목적은 달성한 셈이다.

하지만 역효과도 발생하고 있다.
중구에서 지원사업을 펼친 결과, 문화의거리 전반적으로 건물 임대료가 상승했다. 업계종사자와 지역부동산 등에 따르면 지원 이전보다 많게는 배 이상, 적게 오른 곳도 20만원 가량 임대료가 오른 상태다. 이 탓에 사실상 중구의 지원사업에서 임대료 지원 부분(24~30만원)은 임대료의 실 상승분을 따라가지 못하거나 상쇄시키는 것이 고작이다.
수익창출이 주 목적이 아닌 문화예술업종의 특성 상 이 같은 고정비용 상승분은 치명적이다. 개인 작업실 등은 사정이 나은 편이지만, 지속적으로 전시회를 열어야 하는 갤러리에선 적자를 면하기 위해 운영을 간헐적으로밖에 할 수 없다.
실제로 현재 문화의거리 갤러리 중 다수가 경영난에 시달려 지속적인 전시회가 열리는 곳은 손에 꼽혀 방문객들이 발길을 돌리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한다.

여기에 지원 계약기간이 만료되는 시기가 다가오면서 예술인들의 이탈이 우려되고 있다. 중구에 따르면 올해 9개소가 3년의 계약이 만료돼 더 이상의 임대료 등 지원을 받지 못하게 된다.
그렇다고 한정된 예산 내에서 사업을 진행해야 하는 중구 입장에서 더 이상의 금전적 지원 확대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올해만 해도 지원 예산으로 건물수선비 8,800만원, 간판비 1,650만원, 임대료 지원비 약 2억원이 편성된 상태다.
이처럼 매년 수억원이 투입됐음에도 업계가 자리를 잡지 못하면서 시민이나 관광객들이 찾을만한 문화 인프라가 다져지지 못했고, 금전적 지원만으론 '문화의거리 활성화'에 한계에 이른 것이다.

문화의거리에서 갤러리를 운영하고 있는 A씨는 "시민들이나 관광객들이 문화의 거리를 찾았을 때 '왜 이렇게 문 닫은 곳이 많냐'고 묻는다"며 "물론 지원사업은 업계에 큰 도움에 되고 해결방안을 찾는 것은 개인사업자의 역량이기도 하지만, 이제 문화의거리에는 금전적 지원보다 전문성을 갖춘 콘트롤타워 등 다른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홍래기자 usjhr@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