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루킹 댓글 조작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허익범(59·사법연수원 13기) 특별검사팀이 9일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재소환한다.
이번 조사는 특히 댓글 조작 사건 주범 '드루킹' 김모(49)씨와 김 지사의 대면이 주목된다.
특검팀은 9일 오전 9시30분 김 지사를 업무방해 등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다시 불러 조사한다고 8일 밝혔다. 지난 6일 첫 소환 조사 이후 3일 만이다.

특검팀은 김 지사가 댓글 조작 의혹 사건의 핵심인 만큼 한 차례 조사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특검팀은 김 지사를 재소환해 드루킹과의 공범 관계를 입증한다는 계획이다. 김 지사가 드루킹과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의 댓글 조작 범행을 공모했다는 혐의점을 확인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김 지사가 드루킹 측에게 지방 선거 협조 등을 대가로 일본 총영사 등 '자리'를 약속했다는 의혹 등도 추궁할 방침이다.
반면 김 지사 측에서는 그간 불거진 의혹과 혐의 모두를 부인하는 입장이다. 김 지사 측은 첫 소환 조사 과정에서 특검팀이 결정적인 증거를 확보하지 못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법조계에서는 이번 재소환이 특검 수사의 성패를 가를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검팀이 그간 수사를 통해 확보한 핵심 인적·물적 증거를 김 지사에게 제시해야 구속영장 청구가 가능하다는 추측이다.
특히 1차 조사에서 무산된 바 있는 드루킹과의 대질 신문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특검팀도 필요하다면 대질 신문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여기에다 특검팀이 청와대 송인배·백원우 비서관 소환 가능성을 강력히 시사해 주목된다.
특검팀은 8일 송·백 비서관에 대한 소환준비 상황을 묻는 기자들에게 "현재 검토 중으로 필요시 소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송 비서관은 지난 2016년 드루킹 김모씨(49)를 당시 김경수 의원에게 소개했고 경기 파주에 소재한 경공모 사무실을 수 차례 방문, 강연료 명목으로 200만원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백 비서관은 드루킹의 핵심 측근인 도모 변호사(61·필명 '아보카')의 오사카 총영사 청탁 의혹과 연결돼 있다. 드루킹은 김경수 경남지사에게 도 변호사를 추천했고 백 비서관은 도씨 면접을 봤다.

최근엔 경공모 법률자문을 맡고 있는 드루킹의 또 다른 측근 윤모 변호사(46·36기)가 청와대로부터 아리랑TV 비상임 이사직을 제안받았다는 의혹도 불거졌다.
문제는 특검팀의 수사 만료일이 25일이란 점이다. 이 때문에 3일 전인 22일까지 대통령의 승인을 받아야 1회에 한해 30일간의 수사 연장을 할 수 있다.
특검은 제기된 의혹을 규명하기엔 수사 기간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보고 조만간 대통령에게 수사 기간 연장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