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최대 금싸라기 땅인 옛 울주군청사 부지 활용 문제가 장기 표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청년임대주택과 도서관, 어린이집, 주민센터 등이 들어서는 등 '행정복합타운'으로 개발될 듯 보였지만 민선 7기 울산시장과 민선 6기 남구청장이 이 방안에 미온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16일 시·남구 등에 따르면 울산도시공사는 지난 7월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옛 울주군청사 복합건축타운 건립을 골자로 한 사업을 응모했다. 사업 내용은 옛 울주군청사와 주변 6만 2,000㎡에 사업비 900여억 원을 들여 도시재생 사업을 하는 것이다. 현재 1차 서류 심사를 통과했고 이 달말 최종 결과가 발표된다.

그러나 사업에 선정된다해도 국비 50억 원을 지원받는 것을 제외하면 군청사 부지매입비는 시나 남구가 별도로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다. 440여억 원에 달하는 부지매입비를 남구가 떠안을 수 없는 상황은 똑같다보니 결국 사업 시행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게다가 새 지방정부 들어 핵심 추진사업이 변화한 것도 사업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는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앞서 남구는 이 사업을 통해 돌파구를 찾았으나 울주군의 소극적인 협조로 사업시행이 어렵단 입장(본보 2018년 5월 10일자 보도)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현재 김진규 남구청장의 핵심  추진 사업이 청년 일자리 창출 등 민생 살리기에 집중되다보니 우선 순위상 모든 가용예산을 군청사 부지매입에 쓸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남구청 관계자는 "남부도서관과 옥동주민센터를 이곳에 이전해 청사 부지매입비를 일부 충당한다 해도 300~350여 억원을 시나 남구가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남구의 연간 가용예산은 100억에 불과한데다 지방채를 발행해도 년간 38억이 전부인데 이 예산을 모두 군청사 부지 매입비로만 쓸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공공 행정복합타운으로의 개발은 추세이자 좋은 방안임은 틀림 없지만 문제해결의 '앙꼬'인 부지매입비가 해결 안 된다는 점에서 제로베이스에서 시작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 역시 "시에서도 사들이기 힘든 상황이다. 장기적인 계획수립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달 말 국토부 사업에 선정될 경우 100억여 원을 들여 군청사 부지 주변의 낙후주택 등을 수리하고 이면도로 등 기반시설을 확충해 도심재생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앞서 도시공사가 공모사업에 참여한단 소식을 들은 인근 주민들은 벌써부터 이곳에 복합타운이 들어서는 줄 알고 행정기관에 문의가 많은 상태다. 때문에 지난 13일 송철호 시장과 김진규 구청장이 만나 이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했다.

남구청 관계자는 "앞서 설문조사에서 문화·체육·복지·교육시설로 사용했으면 좋겠다는 결과가 있었지만 남구에 또 도서관을 짓는다고 하면 시민 반응이 어떨지는 또 봐야 할 문제"라며 "장기적으로 옥동 군부대 이전지, 법원 부지까지 3군데 공공용지의 시민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시와 협의해 최적의 활용안을 찾아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남구와 울주군은 해당 부지를 '남구에 매각한다'는 큰 틀에서의 합의만 한 채 3년 째 사태 해결을 미루고 있다. 청사 부지 매입비 440여억 원에 대해 남구가 7년 분납을 제시했지만, 군은 3년 분납을 고집하고 있는 상황이다. 사태해결이 장기화되다보니 지난해 말 울주군이 청량면 율리에 청사를 이전한 뒤로도 8개월여째 방치되고 있다. 군청 직원과 민원인 등 하루 700~800여 명의 이용객이 사라져 상권이 위축되자 인근 주민들은 하루빨리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하는 상황이다.   김주영기자 uskjy@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