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감부족에 시달려온 현대중공업이 결국 온산공장(해양 2공장)을 매각한다. 해양플랜트 일감이 줄어들면서 2016년 유휴부지가 된 이후에도 수년간 물량 확보 기약이 없는데 따른 조치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최근 이사회를 열고 온산공장 등 유휴 생산부지 매각을 결정했다. 현대중공업은 2014년 11월 이후 해양플랜트 수주가 끊기면서 2016년 1월부터 온산공장 가동을 중단하고 설비, 자재, 장비 등을 쌓아두는 공간으로 활용해 왔다. 당시만해도 작업 물량이 확보되는대로 재가동할 계획이었지만, 최근 상황이 더욱 악화되자 결국 팔기로 결정한 것이다.

현대중공업은 총 2개의 해양공장을 운영해왔다. 동구 방어동 일대에 해양공장(해양 1공장)을 운영하던 중 늘어나는 작업 물량을 감당하기 어려워지자 서남쪽으로 약 10㎞ 떨어진 울산 울주군 온산읍 일대에 약 20만㎡(약 6만 평) 규모로 온산공장을 만들어 2012년 11월 문을 열었다. 온산공장엔 한때 이곳엔 1,000명 넘는 근로자가 근무하기도 했으나 지금은 빈 땅으로 남아 있다. 현대중공업이 해양공장 부지를 잇달아 매각하는 것은 앞으로도 해양플랜트 수주하기가 쉽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의 해양플랜트 기술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중국이나 싱가포르 같은 경쟁국들과 가격경쟁에서 지속적으로 밀리고 있다. 실제 현대중공업은 영국의 석유화학기업 브리티시 페트롤리엄(BP)이 진행하는 아프리카 토르투(Tortue) 가스전 개발 사업 수주전에서 최근 프랑스·중국 컨소시엄에 패배하기도로 했다.

방어동 해양공장도 나스르 원유 생산설비가 이달 25일 전후로 인도되면 가동이 중단된다. 방어동 해양공장이 가동을 멈추는 것은 1983년 준공 이후 처음이다.

해외 사업장도 어렵긴 마찬가지다. 현대중공업은 앙골라의 수도인 루안다에 두고 있던 1인 지사도 폐쇄하기로 했다. 루안다 지사는 해양설비 부문의 영업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었는데, 아프리카 시장이 축소되자 이달 말에 철수하는 것이다.

현대중공업은 해양플랜트 일감을 수주하면 재가동할 계획이지만, 당장 수주를 한다고 해도 설계 등 사전작업이 필요해 재가동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하반기에는 더욱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어 당분간 반등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일감과 실적은 부진한데 후판가격 인상과 임금 인상 등으로 사면초가 상황이 도래할 수 있다는 예상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여전히 원자재가 상승, 일감 부족으로 업황이 어렵지만 수익성 위주 영업전략으로 극복하겠다"고 밝혔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