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울주군이 장기 과제로 남겨뒀던 진하마리나항만 개발사업에서 손을 떼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선호 군수 공약으로 사업 재추진을 검토했지만 국비 지원이 중단되면서 군의 부담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20일 울주군은 이선호 군수의 공약을 세부실천과제로 정리하는 과정에서 진하마리나항만 개발사업을 제외했다고 밝혔다.


진하마리나항만 개발사업은 지난 2010년부터 추진됐다. 울주군 서생면 진하리 회야강 하구 17만2,600㎡에 300척(해상계류 150척, 육상보관 150척) 규모에 사업비는 556억원(국비 98억, 지방비·민자 458억)으로 계획됐다.

그러나 2014년과 2015년 진하마리나항만 내 호텔 등 건립을 위해 2차례에 걸쳐 시행한 해수부의 민간사업자 공모에 신청자가 나타나지 않아 표류했다.

사업 추진이 불투명해지자 군은 2010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했던 사업 부지를 2016년 해제하고, 이 사업을 장기 과제로 전환했다. 해양레포츠 산업이 미래 고부가가치를 낳을 수 있는 사업으로 판단, 사업 추진의 여지를 남겨뒀던 것이다.

지방선거 당시 이 군수도 진하마리나항을 기점으로 산악과 해양을 연계해 관광산업을 활성화시키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군은 이 군수 취임 이후 사업 재추진 여부를 검토했지만 해수부로부터 국비 지원이 불가능하다는 통보를 받았다.

해수부는 지난 2013년부터 마리나항 개발사업 활성화 차원에서 국비지원 공모사업을 진행했다.
전체 사업비 가운데 300억원 미만으로 방파제 등 기반시설을 지원하는 내용이다.

진하마리나항 사업이 지연되는 사이 공모사업은 마무리됐다. 해수부는 공모사업을 위한 추가 예산을 확보하지 못했다. 마리나항만 예정구역 58개소 가운데 11곳만 사업이 진행되는 등 뚜렷한 거두지 못하면서 앞으로도 해수부가 관련 예산을 확보할 지도 미지수다.

결국 군은 민간사업자 유치 가능성이 낮을 뿐 아니라 사업비 부담까지 증가하자 사업을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군 관계자는 "사업을 추진하더라도 이제 국비지원 사업이 아니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다. 지원이 중단된 국비를 군에서 지원하기도 힘들다"며 "현재는 군에서 마리나항 사업을 주도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단 국비지원이 없더라도 예산을 투입하겠다는 민간사업자가 나타나면 군의 지원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군이 사실상 사업 포기를 결정하면서 진하마리나항이 정부의 마리나항만 기본계획에서 제외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해수부는 제2차(2020~2029) 마리나항만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추진 중이다. 진하마리나항은 제1차(2010~2019) 기본계획에 포함돼 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마리나항 사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지자체가 많다. 해당 지자체가 원한다면 협의 하에 사업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고 밝혔다. 조창훈기자 usjc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