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역 중소기업과 관련 기관들이 지역내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을 위한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관련 스마트 공장 활성화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21일 중기청 회의실에서 울산지역의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을 위해 관련기관과 추진협의회를 구성하고 협의회를 가졌다.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21일 중기청 회의실에서 울산지역의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을 위해 관련기관과 추진협의회를 구성하고 협의회를 가졌다.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21일 울산지역의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을 위해 관련기관과 추진협의회
를 구성했다.

추진협의회는 10개기관으로 꾸려졌다.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을 위원장으로 하고 울산광역시 창조경제과, 중소기업진흥공단 울산지역본부,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 기술보증기금 울산지점, 울산정보산업진흥원, 한국산업단지공단 울산본부, 한국표준협회 울산지역본부, 중소기업중앙회 울산지부, (간사)울산테크노파크가 위원으로 참여했다. 

스마트공장은 ICT, 설비 및 자동화 솔루션이 융합돼 시장과 고객이 요구하는 스마트제품을 적시(고객 요구시점)에 생산·납품할 수 있도록 전 제조과정의 의사결정과 운영체계가 최적화된 지능형 공장을 의미한다.

현재 정부에서는 제조 경쟁력강화를 위해 2022년 까지 스마트공장 2만개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수준별 맞춤 지원으로 도입을 독려하고 있다.

실제 지난 2014년~2016년 스마트공장을 구축 2,800개사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평균 생산성 30.4% 향상, 불량률 45.3% 감소, 원가 15.5% 절감, 납기시간 16.4% 단축 등의 성과를 이뤄냈다.
이에 추진협의회는 울산에서도 이같은 스마트공장의 보급을 확산시키자는데 중지를 모았다.

이를 위해 지역 확산기관으로 지정된 울산테크노파크를 통한 기업 진단 및 맞춤형 스마트공장 보급, 성과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또 스마트공장 인지도 제고를 위한 우수사례 및 성과 공유, 지역 시범·대표공장 구축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이밖에 스마트공장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단계별 교육·지원 계획을 짜기로 했다.
스마트공장을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은 울산테크노파크에서 상담 및 진단을 받을 수 있고, 관련 정보는 스마트공장 추진단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 하인성 청장은 "제조업 비중이 높은 울산지역의 경우 스마트공장의 필요성과 도입으로 인한 효과가 다른 지역에 비해 높다"며, "지역기업들이 스마트공장을 통해 미래 경쟁력을 갖추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