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3개월 넘게 중단된 회야하수처리장 증설 공사 문제의 해법을 찾았다. 양산시에 지불하는 '하수도사용료 위탁징수 수수료'를 줄여 공사를 막고 있는 울주군 웅촌면 주민 보상에 사용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현재 울산시가 양산에 지급하는 수수료는 10%로 5대 광역시 수수료 평균 부담비율 1.9%에 비해 지나치게 높다. 매년 5~6억 원씩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증설 공사가 완료되면 수수료도 증가해 10억 원을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이 수수료를 조정하는 것에 대해 양 도시가 원칙 합의한 만큼 울산은 매년 최소 수 억 원의 예산을 확보할 수 있다.

이제 이 방안을 가지고 주민들을 설득하는 일이 남았다. 이 과정에서 최우선돼야 할 것은 울산시와 주민들간 신뢰 회복이다.
앞서 울산시는 주민과의 보상 약속을 어긴 바 있다. 수십년간 온갖 악취로 고통을 받던 주민들은 지난 2013년 회야하수처리장 증설을 조건부로 동의했다. 시와 주민들은 수개월간 협의 끝에 자연녹지인 처리장 일원을 공업지역으로 변경해 주기로 합의했다. 용도변경으로 가격이 상승한 토지를 판매해 이주한다는 게 주민 계획이었다.

그러나 지난달 5월 울산시도시계획위원회에서 용도지역 변경안은 구체적인 개발계획과 주민 이주대책이 없다는 이유로 부결됐다. 시 약속만 믿고 몇 년을 기다렸던 주민들에게는 청천벽력같은 소식이었다. 대책에 대해 주민 반응은 제각각이었지만 울산시를 신뢰하지 않는다는 생각은 같았다. 일부 주민은 시장이 와서 확약서를 써야 동의하겠다는 강경한 의견을 내기도 했다.

기록적인 폭염이 계속되는 가운데 70~80대 노인까지 매일 집회에 참석했다. 더위에 쓰러지면서 잇따라 병원신세를 지기도 했다. 그 과정에서 주민들은 또다시 크고 작은 상처를 입었다. 결국 문제를 푸는 것은 사람이다. 울산시는 대책을 내놓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동안 겹겹이 쌓인 주민들의 실망과 분노를 달래는 것을 최우선시해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