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기관이 하나의 사업을 추진할 때는 항상 '보여주기식'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현재 중구의 일자리창출 사업 행보가 이런 식으로 전락할까 우려스럽다.

민선 7기 박태완 중구청장 시대를 맞은 중구가 가장 최우선하는 게 일자리창출 사업이다. 행사 규모를 줄이면서까지 일자리 사업비를 확보하고, 일자리창출실을 새로 만들기까지 하는 걸 보면 현재 중구가 일자리사업에 얼마나 신경을 쓰는지 느껴질 정도다.

아직 출발 단계라고 감안했을 때 확실한 움직임을 보이는 것만 해도 현 시점에서 칭찬할 만한 일이다. 하지만 일자리 창출 여부가 '숫자'로 확실히 보여진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힌 것일까? 최근 중구가 일자리창출 사업을 '보여주기식'으로 포장하는데 급급한 것이 아닌지 의문이 든다.

지난달 중구는 '혁신 중구, 일자리 주는 도시'를 비전으로 내세워 중구 특성에 맞는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제공하기로 발표했다. 이에 따라 43개 사업을 발굴해 255명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해 낼 것을 계획했다.

하지만 사업들을 세세히 들여다보면 '일자리 발굴'이라기엔 무리가 있는 사업들이 꽤나 끼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나의 예로 환경위생과의 소비자 식품위생감시원 운영 사업을 보면 2년 동안 40명의 일자리를 창출해 내는 것으로 계획돼 있다. 하지만 현재 소비자 식품위생감시원은 근무일수에 따라 한 달에 많아봤자 20만 원 가량을 받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이처럼 이번에 발굴된 사업 중에는 일용직 근로자, 아르바이트 고용 수준에 그치는 사업들이 꽤 속해있다. 이에 대해 중구는 "일용직 일자리도 일자리 창출로 본다"는 입장을 보여 더욱 아쉽다.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내세운 게 중구인데도 말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