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울산 롯데호텔에서 열린 북방경제 및 해상물류 중심기지 육성을 위한 '신북방정책과 울산항 대응전략 세미나'에서 송철호 울산시장, 황세영 울산시의회 의장, 고상환 울산항만공사 사장, 해운·항만 관계자, 패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18일 울산 롯데호텔에서 열린 북방경제 및 해상물류 중심기지 육성을 위한 '신북방정책과 울산항 대응전략 세미나'에서 송철호 울산시장, 황세영 울산시의회 의장, 고상환 울산항만공사 사장, 해운·항만 관계자, 패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정부의 신북방정책에 발맞춰 울산은 최근 송철호 시장이  러시아 블라보스토크를 직접 방문해 동북아 에너지 협력을 맺는 등 '북방교역'에 초집중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따라 울산항이 항만기능을 강화하고 고부가가치 산업을 물색하는 등 한 단계 성장을 통해 북방교역의 중심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특히 북방 경제협력을 위해 해운·조선산업을 중심으로 산업별 연계 추진전략을 세우고, 크루즈 시장에도 눈을 돌려야 한다는 방안들이 제시됐다.

울산시는 18일 울산롯데호텔에서 해운·항만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북방정책과 울산항 대응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신북방경제 및 해상물류정책으로 울산경제가 재도약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인 성원용 인천대학교 교수가 세미나 기조강연을 통해 북방경제권 현황과 협력 전략을 소개하고, 신북방정책이 역대 북방정책과 어떤 차별성을 갖는지와 앞으로의 추진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신북방정책의 전략과 중점과제'라는 주제 발표에 나선 성 교수는 "역대 북방정책은 협력 대상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북핵 등 남북 관계 악화로 주요사업 추진이 중단되거나, 민간참여 유도 및 공감대 형성 미흡 등으로 한계에 부딪혀 왔다"며 "신북방정책은 남북이 경제·문화·외교 등 다방면에서 협력해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고 북한 개방을 견인, 남북경협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간다"고 설명했다.

이어 "러시아와는 4차 산업기술, 물류 등 다방면에서 협력하고, 몽골 등 중앙아시와는 한류와 경제발전경험 등을 적극 활용한다"며 "신북방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선 방위 중심 전략을 수립하고 민간 참여를 촉진할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컨트롤타워와 제도적 장치도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남·북·러 삼각협력'을 신북방정책 실현의 결정적 요소로 들었다. 성 교수는 "삼각협력은 한-러 경제협력의 비약적 발전을 위한 촉진제가 될 뿐 아니라, 한국의 극동 투자 가속화를 위한 물리적 토대가 될 것"이라며 "특히 단순한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지전략적, 지경학적 이익 실현의 중요 대상이라는 종합적 사고가 요구되는 삼각협력은 접경지역 부재를 극복할 다리 역할을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또 삼각협력은 △북핵 위기 지속 △대화 국면 전환 △위기 해소 및 평화체제 이행 등 남북 상황에 맞춰 단계적으로 진행돼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이어서 신북방정책에 맞춰 현재 울산이 갖춘 인프라를 어떻게 활용하고, 앞으로 어떻게 대비해야 할지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쏟아졌다.

이성우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항만·물류연구본부 본부장은 '환동해권 북한 항만개발과 울산의 역할'이란 주제로 북방교역 시대를 맞아 울산항이 풀어가야 할 과제에 대해 설명했다. 이 본부장은 "울산항은 액체물류 물동량 전국 1위 및 국가산업단지를 끼고 있다는 이점을 활용해 산업지원 항만으로 육성돼 왔다"며 "동북아 오일허브 인프라 구축 외에도 부두 생산성 향상과 기능조정, 배후단지 활성화 등을 통해 산업지원 항만 기능을 강화하면서도 주력 화물 외 고부가가치 산업을 발굴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황진회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MI 해운해사연구본부 본부장은 해운·조선산업을 중심으로 한 '북방경제협력을 위한 산업별 연계 추진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황 본부장은 "한-러 조선산업 협력을 위해 장기적·포괄적 협력 방안을 강구하고, 극동진출 지원을 위한 협력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며 "중소기업 진출을 지원하고 극동 내 한국 기업 거점을 확보하는 부분도 중요하며, 시범사업으로 어선건조 및 수산 가공단지 조성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극해 항로 진출 계획을 해운사업과 연계하는 범정부 사업을 추진하고, 한-러 천연가스 협력사업을 물류정책과 연계해 국내 조선 및 해운산업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강해상 동서대학교 교수는 '환동해권 해양관광 활성화 대비 울산항 대응전략' 발표를 통해 울산항이 크루즈 시장에 눈을 돌려 해양레저관광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강 교수는 "울산항도 크루즈 여객선 접안이 가능한 여객터미널을 건립해 환동해 크루즈시장에 동참해야 한다"며 "울산항이 크루즈 모항이 되면 직간접으로 2,000명의 일자리 창출과 함께 450억 원의 세수 발생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끝으로 진행된 패널토론에선 좌장인 김재홍 울산대 교수와 각계 전문가 8명이 '신북방정책과 울산항 대응전략'이란 주제로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송철호 시장은 "울산은 북방경제와 남북경협의 중심지 역할을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곳으로 조선해양산업과 액체화물, 광물, 원자재, 컨테이너 처리가 가능한 항만을 보유하고 있다"며 "항만도시 간 물류활성화와 경제적 협력 강화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조홍래기자 usjhr@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