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수권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해 몸부림친 인적쇄신에서 울산은 '무풍지대'로 남았다.

당협위원장 교체를 위해 지난달 초부터 조직강화특위를 내세운 고강도 현지 실사 결과 발표에 울산의 원내외 당협위원장은 한명도 명단에 오르지 않았다.

지난해 19대 대선 패배와 6·13 지방선거 참패 등을 고려할 때 울산에선 적어도 1~2명의 당협위원장이 교체될 것으로 여겼던 당초 예상이 빗나간 셈인데, 인적쇄신을 기대한 당원들과 지지자들은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는 표정이다.

지난 15일 비상대책위원회를 거쳐 발표된 자유한국당의 '국회의원 선거구 조직위원장(당협위원장) 공개모집' 대상 79곳에 울산은 당협위원장이 없어 사고지역으로 남은 '울주군' 한 곳만 포함됐다.

반면, 조직위원장 임명 명단에는 △중구 정갑윤 △남구갑 이채익 △남구을 박맹우 △동구 안효대 △북구 박대동 등 울산 5개 당협의 기존 위원장 이름은 그대로 올랐다.
한국당의 이번 당협위원장 교체 대상에 포함된 현역의원 21명 중에는 재론할 필요도 없이 교체해야 한다는 인물이 들어있었지만, 일부는 '친박 학살'에 희생양으로 지목된 인물도 있어 앞으로 적지 않은 논란과 후폭풍이 예상된다.

교체 대상에 오른 현역 중 현재 당협위원장이 아닌 김무성·원유철·최경환·김재원·이우현·엄용수 의원 등 6명은 향후 당협위원장 공모 대상에서도 배제된다.
또 현재 당협위원장인 김정훈·홍문종·권성동·김용태·윤상현·이군현·이종구·황영철·홍일표·홍문표·이완영·이은재·곽상도·윤상직·정종섭 의원 등 15명은 당협위원장 자격을 읽게 됐다.

이처럼 이번 인적쇄신 대상에 포함된 현역의원은 한국당 전체 의원 112명의 18.8%에 이르고, 원외 당협위원장까지 포함하면 교체 대상은 전국 253곳 중 79곳에 달하지만, 울산은 현역 3명과 원외 2명은 굳건하게 당협위원장 자리를 지켰다.

조직책 공모에 들어간 울주군은 올 지방선거 직전 강길부 의원이 탈당하면서 당협위원장 자리가 공석이 된 점을 고려하면 이번 한국당의 인적쇄신 칼날은 울산을 완전히 빗겨간 셈이다.

당초 일선 당협에 대한 현지 실사작업이 시작될 때 만해도 원내외를 막론하고 자리 보존을 장담할 당협위원장은 한명도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살얼음판이었다.

하지만 전원 생존이라는 결과가 나오자 시당과 각 당협은 일단 안도의 한 숨을 내쉬고 있다.
무엇보다 이번 당협위원장에 재기용된 현역과 원외 위원장들은 내후년 제21대 총선 진출의 담보감을 확보했다며 내심 자축 분위기다.

하지만, 변화를 바랬던 당원들과 보수 지지층은 지방선거 참패 이후 잃었던 신뢰를 회복할 모처럼의 기회를 놓쳤다며 떨떠름한 표정이다. 심지어 당 안팎에선 이번 인적쇄신 결과에 대한 노골적인 불만과 비난이 표출되고 있다.

한국당 핵심 당직자인 A씨는 "교체 대상에 포함된 현역의원 21명에는 당연히 퇴출돼야 할 사람도 있지만, 당 경쟁력 확보에 꼭 필요한 인물도 포함됐다"면서 "특히 울산의 기존 당협위원장 5명이 그대로 권력을 이어가는 것은 납득할 수 있는 결과"라고 비판했다.
또 다른 당직자 B씨는 "이젠 당에 대한 희망과 미련을 접어야 할 것 같다"며 "변하지 않는 당에 남느니 차라리 탈당해야 하는 것이 옳은 일이 아니지"라고 말했다.

이번 인적쇄신 결과에서 보수 지지층도 반발하기는 마찬가지였다.
자신을 골수 보수라고 밝힌 한 시민은 "대선에 패배해 정권을 빼앗기고, 6·13 지방선거 전패해 울산까지 넘겨준 인물들이 다시 한국당을 수권정당으로 만들겠다고 자리 보존하는 꼴이라니 정말 어이가 없다"고 맹비난했다.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