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민중당, 노동당 등 울산의 군소 야권은 17일 여야 5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검토하기로 한 지난 15일 합의에 대해 일제히 환영 입장을 내고, 내년 1월 선거제 개혁법안 처리를 촉구했다.
하지만 합의문에 서명한 지 하루도 지나지 않아 협상의 핵심인 연동형 비례대표제(정당득표율에 정비례하는 의석배분 선거제도) 도입 여부를 놓고 여당과 제1야당의 입장이 선명하게 엇갈리고 있어 앞으로의 선거제 개혁 논의에 험로를 예고했다.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중당, 노동당 울산시당 위원장들은 이날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주말 국회 5당 원내대표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적극 검토하기로 합의했다"며 "정치개혁을 열망하는 촛불시민의 염원이 한 걸음 내딛게 됐다"고 반겼다.

이들은 이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해 71세의 노구에도 불구하고 단식에 나선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힘을 합쳐 선봉에 서주어 여론의 반향을 불러왔다"며 "이제 다된 것이 아니라 시작이며, 기득권을 놓지 않으려는 거대 양당의 반발을 국민의 힘으로 헤쳐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지난 주말 여의도 국회 앞에는 정치개혁을 실현하려는 7개 정당·시민사회·노동단체가 가세하면서 불꽃이 일어났다"며 "이는 정치사의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시당위원장들은 "어려운 경제위기 극복과 제대로 된 정치개혁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 관철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격려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소호했다.

선거제 개혁에 대한 지역 군소 야권의 희망과는 달리 칼자루를 쥔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지난 15일 합의에 대해 뚜렷한 입장차를 드러내며 벌써부터 동상이몽격 해석을 내놓고 있다. 민주당은 "정개특위 합의를 기대한다"며 국회로 공을 넘기고 일단 민생입법에 주력한다는 입장인 반면, 한국당은 "연동형 비례제를 검토한다는 것이지 도입한다는 것은 아니다"라며 '도입 합의'에 선긋기에 나서 내년 1월까지로 시한을 못 박은 선거제 개혁 논의는 이미 가시밭길로 들어선 상황이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