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는 18일 김부겸 장관의 최근 울산 방문을 두고 자유한국당이 '정치적 행보'라고 비판한 것에 대해 "장관 본연의 임무를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행안부는 이날 이례적으로 해명자료를 내고 "행안부는 국정과제인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을 총괄하는 부처로서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정부 정책 방향을 설명하는 특강을 수시로 진행하고 민생현장 방문을 적절히 연계해 다양한 목소리를 듣는다"고 설명했다.
또 "특강 연계 현장 방문은 부처 소관 범위 내 업무"라며 "이번 방문은 울산시 초청에 따른 것"이라고 덧붙였다.

행안부 관계자는 "현장 방문에서 참석자 선정에도 행안부가 관여하지 않았으며 울산시가 행사 성격을 고려해 초청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김 장관은 앞서 14일 울산을 찾아 공무원과 시민 등을 대상으로 '왜 자치분권·균형발전인가'를 주제로 강의하고 마을기업 현장, 새마을지도자대회, 신정시장 등을 방문했다.

이에 대해 전날 기자회견을 통해 "명백한 사전선거운동이자 공무원 정치 중립 위반"이라며 장관직 사퇴를 촉구했던 자유한국당 이채익 의원(사진)은 공세를 이날도 계속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김 장관의 공직선거법 위반 행위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 의원은 "지난 14일 일과시간에 울산을 찾은 김 장관이 '송철호 시장이 좀 일찍 당선됐다면 울산이 더 발전했을 것이다'라는 정치적 발언을 했고, 울산 일정을 수행하면서 자신과 당이 다른 지역 국회의원이나 시·구의원은 따돌린 채 자당 소속 시장을 비롯한 구청장, 더불어민주당 남구 갑·을 당협위원장을 대동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또 친여인사와 일선 동장, 주민자치위원장, 통장 등과 함께 행사를 진행했고 인원 동원도 각 동별 행정기관이 나선 것으로 파악했다며, 이는 '공직선거법'제85조와 제86조를 위반한 것이라 주장했다.
이 의원은 "민생파탄, 공권력 실종, 빈발한 안전사고에 대응하기에도 시간이 부족할 행정안전부 방관이 벌써부터 대권놀음이나 하고, 자신의 정치적 행보에만 열을 올리니 국민의 삶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며 관계기관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