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에 대한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을 이끈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2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에 다시 손을 잡고 대여(對與) 공세에 나선 모습이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원내대표단-정책위원회 회의를 주재하면서 "(신 전 사무관이 폭로한 의혹 중) 하나는 KT&G 사장 교체 시도, 또 하나는 나랏빚을 늘려 정권 지지율을 제고하려 한 것"이라고 정부를 향하여 날을 세웠다.
나 원내대표는 "국가 재정을 조작해서 국민의 여론을 바꿔보겠다는 무서운 시도였다고 본다"면서 "사찰정권, 위선정권에 재정조작 정권이라는 이름을 하나 더 붙일 수 있겠다"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신 전 사무관이 폭로한 의혹 등 관련 상임위 소집 요구를 할 것"이라며 "최대한 합의하겠지만, 합의가 안 된다면 단독 소집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기재부 내에서 적자국채 발행과 관련한 언급이 분명히 나타나고 있고, 이는 기재부의 주요 임무 중 하나"라면서 기재위 소집을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특히 신 전 사무관이 제기한 KT&G 사장 선임에 관련한 청와대의 개입과 기재부의 활동 의혹에 대해서도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며 "사실 여부를 정확하게 확인해야할 책임이 국회와 기재위에도 있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상임위 여는 것이 여당이 시혜를 베푸는 것처럼 생각해서는 안 되고, 그것은 수시로 상시적으로 이뤄져야 하는 것"이라며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압박했다.

다만 청와대 특감반 의혹에 관한 특검과 국정조사 등에 대해서는 의견을 달리했다. 특검과 국정조사 등은 지난달 31일부터 이틀에 걸쳐 열린 운영위 전체회의의 후속조치 중 하나로 거론된다. 
나 원내대표는 "검찰은 보여주기식 압수수색을 하고 있기 때문에 조사가 필요하다는 국민 여론을 등에 업고 결국 특별검사 도입으로 갈 수밖에 없다"며 "운영위를 겪으면서 형사적 처벌이 가능한 청문회와 국정조사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반면 김 원내대표는 "검찰 수사를 지켜보면서 판단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며 "이 상황에서 국정조사를 한들 추가적인 뭔가가 나오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조원호 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