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는 이번 주 선거제도 개편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현안을 놓고 머리를 맞댄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제1소위원회는 오는 8일과 10일 회의를 열어 선거제도 개편을 집중 논의한다. 이달 20일까지 합의안을 도출하기로 한 제1소위는 이들 회의를 통해 선거제도 개편의 접점을 모색할 예정이다.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3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고 의원정수를 확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긍정적이지만 의원정수 확대에는 신중한 모습이다. 반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부정적인 자유한국당은 국민 반발을 이유로 의원정수 확대도 반대하고 있다.
이 같은 여야간의 첨예한 입장 차에 이달 안에 합의안이 나오기는 어려운 것 아니냐는 회의적인 전망이 나온다.

여야는 또 오는 8일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검찰·경찰개혁소위원회 회의를 열어 공수처 설치·운영법을 논의한다. 공수처 설치에 한국당이 반대하고 있어 공수처장 후보 추천권을 조정하는 방향의 절충점 모색이 거론된다.
9일에는 보건복지위원회가 보건복지부로부터 강북삼성병원 신경정신과 의사 사망 사건과 관련한 보고를 받는다. 또 의료인에 대한 폭력 사건을 예방하기 위한 대책과 정신질환자에 대한 관리 대책 등이 함께 논의될 예정이다.
같은 날 행정안전위원회는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한다.
아울러 남북경제협력특별위원회는 국방부·문화체육관광부·농림축산식품부·보건복지부·해양수산부로부터 업무현황을 보고 받는다.

한편 매주 월요일 정례 회동을 해온 여야 3당 원내대표가 7일 만난다면 기재위 소집, 청문회 등을 놓고 줄다리기를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문희상 국회의장과 5당 대표는 7일 국회 사랑재에서 만나 2월 방미(訪美)와 선거제도 개편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