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은 7일 김태우 전 청와대 특감반원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에 따른 대치정국을 해소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으나 절충점을 찾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새해 들어 처음으로 회동했다.

이날 회동에서 야당 원내대표들은 신 전 사무관의 폭로와 관련한 기획재정위원회 청문회 및 기타 다른 상임위원회의 소집을 요구했지만 여당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나 원내대표는 "운영위가 핵심증인이 모두 불출석했다. 박형철 비서관과 조국 민정수석, 김태우 수사관을 연결시키는 연결고리가 모두 불출석했다"며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서도 청와대가 통상의 기관별 자료를 정리했다고 답변했는데 리스트를 제출하지 않았다. 그것은 블랙리스트가 있다는 것을 자인하는 것이라 보여진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강하게 특검을 강하게 주장했다. 제기된 의혹을 마무리하기 위한 관련 상임위를 소집해야 하고 특검법도 같이 논의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기재위를 열어야 될 때 열지 않고, 상임위를 열어 현안을 점검해야 할 때 열리지 않는다면 국회가 무슨 소용이 있느냐"며 "민주당이 일관되게 주장하는 일하는 국회 모습과도 거리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국정원법, 검경분리, 공수처법, 판문점선언 비준동의, 유치원법, 국회선진화법, 김정은 국회연설 추진 등이 여당의 어젠다라면 야당은 김태우 특검, 신재민 기재위 청문회, 탈원전, 탄력근로, 방송법 개정 등을 이야기 했다"며 "여야가 조금씩만 양보하면 받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태우 특검과 관련 "이 사건 핵심이 김태우 조사관이 작성한 여러 문건이 박형철 비서관이나 조국 수석에게 보고됐고, 지시가 있었는지 여부라면 검찰이 박 비서관이나 조 수석 핸드폰을 압수수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런 것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야당의 특검요구가 지속될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두 야당 원내대표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말을 아끼면서 "저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에 대해 굉장히 중요한 시점 같아서 초당적인 의원외교를 강화하자"고 역 제안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머지않아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답방에 예상되는데 국회가 김정은 서울답방도 환영하고, 국회를 방문하면 환영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는 게 어떠냐는 제안도 했다"고 밝혔다.
다만 홍 원내대표는 야당의 특검 제안과 관련 "얘기를 하지 않겠다"고 했고,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답방을 환영하자는 제안에 대한 야당의 반응을 묻는 질문에는 "(야당에서) 지금은 얘기할 게 아니라는 말을 해서 더 이상 진전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