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소속 강길부 의원(울산 울주)은 2019년도 신년 의정활동 계획 최우선 순위로 '울산의 경제위기 극복'에 방점을 찍었다.
강 의원은 이를 위해 새해에는 △경제자유구역 지정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수소산업도시 육성 △조선해양플랜트연구원 설립 △울산 국가산단 통합안전관리센터 건립 △산업통상자원중소기업위원회 산하 공공기관의 인프라 구축 등 6가지 현안 사업의 추진을 내세웠다.

 

강길부 의원은 올해 울산의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마중물 사업 추진에 의정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강길부 의원은 올해 울산의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마중물 사업 추진에 의정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 울산 경제자유구역 지정 노력
강 의원은 최근 발표된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통계자료를 언급하며 "조선 자동차 산업의 위기와 저출산으로 인하여 2030년경 울산의 인구가 100만 명이 무너지고 약 98만7,000명이 된다"며 "이를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울산 내 약 100만 평 이상 규모의 경제자유구역을 지정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그는 "울산의 위기를 극복하려면 결국 기업을 유치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며 "각종 규제가 완화되고 국비지원을 통해 약 20~30% 부지조성비가 절감되는 약 100만평 수준의 경제자유구역은 울산이 제 2의 도약을 하는데 결정적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외국인학교 설립도 가능하므로 울산의 부족한 교육인프라를 구축해 공공기관 유치 등 고급두뇌 유치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 된다"고 덧붙였다.

# 외곽순환道 예타면제 지속 건의
강 의원은 약 9,000억 원의 총사업비가 투자되는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예산 타당성 면제 대상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그는 "얼마 전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 등 관련자를 만나 울산외곽순환 고속도로 등 예타 면제 대상사업에 대해 건의를 했고, 긍정적인 답변을 받은 바 있다"며 "조만간 가시화 될 것으로 보인다"고 기대했다.
강 의원은 또 "현대자동차 등 수소기반 인프라가 전국 최고수준인 울산이 중심이 되어 수소산업을 대한민국의 차세대 먹거리로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 민관 합심 수소산업도시 육성
그는 "정부부처, 울산시, 국회, 민간기업, 연구기관 등이 합심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면서 특히 "수소차 보급 확대 및 이차전지 산업 육성 등을 통해 울산을 명실상부한 수소산업 메카로 만들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와 함께 강 의원은 "신재생 에너지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조선해양플랜트연구원 설립 등 기술개발 및 인력 양성을 강화하는 한편, 원자력 등 기존 에너지원의 경쟁력을 지속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원전 해외 수주 노력을 지속하고, 원전 산업 핵심 생태계 유지와, 더불어 신고리 4호기의 조속한 가동과 신고리 5, 6호기의 안정적인 건설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했다.

# 동남권원전해체 연구소 유치 총력
특히 강 의원은 "동남권 원전 해체 연구소 울산 유치에 지자체와 함께 총력을 다 하고, 울주 현장방사능 방재지휘센터의 조속한 건립 등을 통해 원전 안전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강 의원은 올해 국비를 확보한 △울산국가산단 지하배관 통합안전관리센터 건립 △울산국가산단 지하배관 안전진단 및 개보수 사업 △울산석유화학단지 지상 통합파이프랙 기본설계 용역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과, 기업유치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KOTRA·중소기업진흥공단·한국산업단지공단 등 자신의 소속 상임위인 산업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산하 공공기관과 협력해 울산이 기업하기 좋은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청년들이 창업, 취업 등에도 활약할 수 있도록 힘쓰기로 했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